기독교학문연구회, ‘생태와 환경’ 주제로 논문 발표 및 토론회 개최

오는 31일, 일반인도 참석 가능
제37회 기독교학문연구회 연차 학술대회 포스터. ©한남대

기독교학문연구회(회장 박문식·한남대 교수)는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50여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을 개최할 예정이며 오는 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국립목포대학교 70주년기념관에서 열린다.

이날 주제 강연은 실시간 방송(유튜브 및 줌)으로 진행되고 2개의 대면 분과 그리고 나머지 분과(대학원생 2개 및 교수 8개)는 실시간 온라인(줌)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모든 강연은 일반인에게도 공개된다.

주제 강연으로는 과학 분야에서 유영춘 교수(건양대 의대, 미생물학)가 ‘창조질서의 관점에서 본 신종 감염병의 출현과 면역체계의 변화’를, 경제학 분야에서 홍종호 교수(서울대 환경대학원, 경제학)가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가능성-기독인의 관점’을, 노영상 교수(숭실사이버대 이사장, 기독교윤리학)가 ‘건강도시 운동에 대한 공공신학적 성찰’을 발제한다. 이는 유튜브 방송과 줌 컨퍼런싱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철학•신학, 생태•환경•건강, 세계관, 문학예술, 교육학, 사회과학, 공연예술 등 10개의 분과에서는 좌장들의 주재(호스트)로 논문발표와 논찬이 줌 컨퍼런싱으로 진행되므로 전국 및 세계 어디에서든지 접속해 참여가 가능하다.

온라인 학술대회는 bit.ly/kacs37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대학원생 분과, 오후 1시부터 주제강연을, 오후 3시30분 부터는 10개 분과로 열린다.

박문식 학회장은 “목포대 교수신우회(회장 이상진 교수, 대외협력 김농오 명예교수)의 열정과 새로남교회(오정호 담임목사) 및 목포사랑의교회(백동조 담임목사), 목포대산학협력단의 후원으로 이 대회가 가능하게 됐다”며 “학술과 교류를 통해 ‘변화를 요구받는 것’과 ‘변화를 거부하는 것’의 경계에서 기독학자 및 연구자로서 시대에 필요한 기독교세계관적 봉사로 보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참가 문의는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02-754-8004)로 하면 된다.

#기독교학문연구회 #박문식교수 #목포대 #온라인 #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