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억류 중 탈북민 13명 안전하게 구출...미국 외교관이 개입

  •   
월 스트리트 저널(WSJ), 소식통 인용해 3일 보도
©북한정의연대 제공 동영상 캡쳐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베트남에 억류됐던 탈북민 13명이 미(美) 외교관의 도움으로 안전한 장소에 이동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탈북민들이 거처한 장소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1월 23일 베트남 당국이 체포한 탈북민 중 여성 2명이 담요에 덮여 신음하는 동영상을 미(美) 외교관들이 본 후 베트남 외교부에게 북송(北宋)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베트남 정부가 탈북민들을 빠른 시일 내 북송(北宋)할 우려 때문에 미(美) 외교관들이 재빨리 개입했다고 WSJ은 밝혔다.

이들은 워싱턴DC에서 일하거나 아시아에 주재하는 외교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북한 비핵화 협상에 참여했던 인사도 포함돼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미(美) 외교관들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이 더욱 교착상태에 빠질 위험을 감수하면서 탈북민 피신을 도왔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미 국무부는 현재 탈북민 석방 개입에 대해 공식 논평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전문가들도 외교 전례 상 드문 일이라고 했다. 통상 제 3국에 억류된 탈북민을 구출하는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기 때문이다.

WSJ은 한국 외교부가 일정 역할을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밝히지는 않았다.

신문은 계속해서 남북 관계가 경색될까 북한 인권에 대해서 침묵했던 문재인 정부를 꼬집었다. WSJ는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김정은 정권의 인권 유린을 침묵해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며 “일부 통일·외교 관계자들은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자면 남북관계와 비핵화 협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밝혔다.

당시 북송(北宋) 위기에 처한 탈북민들을 소식통을 통해 알린 북한정의연대 대표 정 베드로 목사는 “한국 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어떤 외교적 노력이나 조처도 없었다”고 전했다.

정 목사는 작년 12월 5일 자카르 코리아 기도회에서도 “한국 대사관은 조처를 취하겠다고 약조 했지만, 아무런 응답도 없고 현지 소식을 알 수 없다”며 “현재까지(12월 5일) 한국 외교부 영사나 책임자가 다녀간 적도 없다”고 밝히며 기도 요청했었다.

#베트남탈북민 #북한정의연대 #미국외교부 #월스트리트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