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는 전통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는 회개, 즉 구원받은 자가 되었다는 정체성의 변화로서 이해되었다. 회개는 그렇게 나 자신이 죄인이었다는 걸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우리는 구원받고 정체성이 완전히 바뀌었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누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그것을 삶에서 누리게 하는 회개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날마다 하는 회개로 인하여 하나님 나라의 삶과 평강을 누리고 있다. 회개한 이후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 흘러나오는 평안과 기쁨은 말로 형언할 수 없는 것이었다. 회개 이후 교회에서 말씀을 들을 때마다, 성경을 읽을 때마다 꿀송이보다 더 달게 느껴졌다. 완전히 다른 세상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세계가 아니었다. 새로운 세계가 나를 감싸고 있었다. 나는 더 회개에 매달리게 되었다. 매일 부어지는 기쁨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끊임없이 회개하며, 그 기쁨을 붙잡으려 애썼다.
박상욱 - 회개의 일곱 단계
신약에서 물질적 풍요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에 의해 필요한 이들에게 채워지고, 이는 선한 청지기로서 이웃에게 긍휼을 베푸는 재물의 축복도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가진 물질이 자신에게 머무는 데에만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 나를 통하여 흘러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하길 원하신다. 세상의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것인데, 하나님의 원리대로 살지 않으면, 그 유업을 받을 상속자가 될 수 없다.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정 속에서 얼마나 배우고, 성장하고, 즐겼느냐이다. 비록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더 낫고, 오늘의 나보다 내일의 내가 더 기대되는 삶이면 충분하다. 자신을 낮추면 모든 것들이 배울 것뿐이고, 오늘도 실패하고, 내일도 실패할 수밖에 없는 모순투성이기 때문에 주님이 더욱 필요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가장 낮은 곳에서 바라본 자신이 가장 진실되고 실제적인 모습이다.
데이브 신 - 하나님의 자녀인데 왜 가난한가요?
하나님이 오늘 학개 선지자의 말씀을 통해서 하시는 말씀이 무엇인가 하면, 너희는 거기서 다시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너희들이 서 있어야 할 자리, 놀라운 자리, 이 만족의 자리, 그 자리로 다시 돌아오라고 합니다. 유다 백성들은 이 말씀을 들으면서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학개의 능력의 말씀을 들으면서 그들도 바로 그 자리로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른 자리, 조금 마셔도 갈증이 없는, 이 만족한 자리로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오늘 학개 선지자의 말씀을 통해서 하시는 말씀이 무엇인가 하면, 너희는 거기서 다시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너희들이 서 있어야 할 자리, 놀라운 자리, 이 만족의 자리, 그 자리로 다시 돌아오라고 합니다. 유다 백성들은 이 말씀을 들으면서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학개의 능력의 말씀을 들으면서 그들도 바로 그 자리로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른 자리, 조금 마셔도 갈증이 없는, 이 만족한 자리로 돌아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배정석 - 삶의 우선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