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주제로 한 것과는 별개로, 이 원고는 작가에게 특별히 사적인 것이다. 그리고 그의 정신을 드러내는 것이라기보다 그의 마음과 인간애, 또한 당연히 주님에 대한 그의 깊은 헌신을 보여주는 것이다. 네 형들이 집을 떠나게 되었을 때, 나는 지금 네게 쓰는 것과 같은 편지를 하나씩 써주었고, 인간의 해석과 발명을 제쳐두고 그들이 모두 이 성경에 의해 스스로 인도받기를 간곡히 당부했단다. 내 사랑하는 아이들아, 나는 너희가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기를 간절히 바란다. 모든 사람이 그분에 대해 알아야만 하기 때문이지. 예수님처럼 그렇게 선하고, 친절하고, 온화하게 살았던 분은 없을 거야. 별이 멈추어 서자, 박사들이 안으로 들어가서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았지. 그들은 아기를 무척 사랑스럽게 여기며 몇 가지 선물을 주었고, 그런 다음 그곳을 떠났단다.
찰스 디킨스 – 찰스 디킨스의 예수 이야기
당신이 이집트에 갇힌 히브리 노예 중 한 명이라고 잠깐 상상해 보라.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즉 그의 후손이 모든 민족에게 복이 될 만한 위대한 이름을 지닌 위대한 민족이 될 것이라는 약속의 메아리는 희미해졌다. 현실은 오히려 그 반대였다. 당신은 무력하고 억압받는 존재가 되었다. 당신을 저주하는 자들은 날로 강해진다. 그러다가 가장 예상치 못한 순간에 도움이 찾아온다. 모세가 당신을 바로의 강력한 팔 아래서 이끌어 내면서 당신은 자유로워진다. 시내산에서 야웨의 위대한 능력을, 그리고 광야에서 돌보시는 공급을 직접 경험한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땅과 복, 하늘의 별처럼 많은 자손—은 당신의 세대를 위해 다시 새롭게 주어졌고, 그 성취가 거의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느껴진다. 점차 그분이 믿을 만한 분임을 알게 된다. 그로부터 1년 후, 즉 위대한 탈출을 한 지 1년이 지나자 별을 세어 볼 때가 되었다. 인구 조사 목록은 하나님이 그분의 위대한 약속 중 첫 번째 약속을 성취하셨음을 입증한다.
카먼 조이 아임스 - 하나님의 이름을 새기다
오늘날 지적·사회적 논쟁에 건설적으로 개입하려는 많은 그리스도인의 시도에는 안타까운 아이러니가 있다.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피하고 싶어 하고, 당혹스러워하는 성경적 진리와 구절들이야말로 핵심 영역에서 가장 결정적이고, 혁신적으로 새로운 사고를 형성할 수 있는 구절들이라는 점이다. 오늘날 삼위일체만큼 그리스도인 사이에서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얼굴을 붉히게 하는 교리도 드물 것이다. 하지만 이 장에서 나는 삼위일체 교리가 정교한 토론과 창의적인 사회적·문화적 통찰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철학적·정치적·사회적 질문에 사려 깊은 그리스도인이 건설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를 바란다.
크리스토퍼 왓킨 - 성경적 비판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