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란 무엇인가? 교회에 사람들을 인도하는 것이 전도인가? 물론 그것도 전도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전도는 아니다. 그런데 교회에서 그것을 전도라고 잘못 알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교회로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행사를 하고 잘못된 전도 훈련을 하고 교인들을 총동원하는 것을 볼 때 안타깝다. 그렇다면 진정한 의미의 전도란 무엇인가? 복음을 전하는 것이 전도다. 복음, 복된 소식을 전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에게 가장 복된 소식은 무엇일까? 그 내용이 성경에 담겨 있다. 성겨에는 모든 인간의 문제는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다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교회에 다니는 모든 교인들은 성경을 읽고 공부하고 연구하며 성경대로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아론 – 전도는 쉽다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의 기본적인 방향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삼위일체 하나님과 창조세계 및 우주 만물 전체와의 관계를 잘 정립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강한 신앙과 뜨거운 열정으로 교회중심적인 삶을 살면서도 개인 구원 또는 교회중심주의로 한정되지 않는다. 더 나아가 교회의 공공성과 공동선을 지향하면서 사회와 세계 속에서 및 우주 만물 안에서의 삶을 추구한다. 이러한 방향을 추구하는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를 중점적으로 강조한다. 첫째, 계시의 신비/비밀이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강조한다. 둘째, 파토스와 로고스의 결합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강조한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identity)을 인격과 사역의 통합으로 보는 관점을 강조한다. 넷째, 경륜과 내재 사이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접근하는 것을 강조한다.
백충현 –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
몰려오는 파도 속에서 짙게 드리운 운무 속에서 함초롬히 피어있는 꽃 속에서 이슬 머금은 풀잎 속에서 유월의 푸르름 속에서 성령의 바람을 타고 파도를 타고 말씀 블레싱으로 나에게 사모하는 모두에게 다가온다 해변에는 수많은 몽돌이 파도에 부딪혀 구르는 소리 주님이 만드신 자연 교향곡 포구 가까이 떠 있는 고기잡이 배 한 척 멀리 아스라이 보이는 거북섬 그 너머 대양이 끝없이 펼쳐져 있다 나는 침묵 속에 생수의 근원 되시는 그분께 무릎으로 나아간다 그 잔잔함과 고요 속에 찬양하며 나아간다 마음으로 영으로 조용히 불러본다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부르신 이가 하나님 나를 보내신 이도 하나님 나의 나 된 것은 다 하나님 은혜라 오 주여 온 천지와 온누리를 드리우고 있는 구름처럼 주의 성령으로 덮으시며 천지를 감싸고 있는 영봉들처럼 여기 함께한 동역자들과 이 땅의 백성들을 당신의 능력의 팔로 감싸 안으시며 보호하소서
박용상 – 깊은 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