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여행금지' 우크라 체류 국민에 철수 요청… 버스 지원도

체류 국민 281명… 15일까지 약 100명 추가 출국

군사 충돌 가능성이 고조 중인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여행금지 조치가 취해진 가운데 외교당국이 체류 국민 철수를 거듭 요청했다. 주우크라이나 대사관은 출국 방법을 안내하고 임차버스도 운행 중이다.

14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우크라이나 체류 우리 국민은 공관원을 포함해 281명으로 집계된다. 선교사 110여 명과 영주권자를 포함한 자영업자 80여 명 등이 대다수라고 한다.

이는 여행경보 3단계 확대 발령이 이뤄진 지난달 25일 565명에서 284명 줄어든 것이다. 이날부터 15일까지는 100여 명이 추가로 우크라이나를 떠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정부는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대해 여행경보 4단계를 발령하고 체류 중 국민에 대해 가용 항공편 또는 육로를 이용해 최단 시일 내 철수할 것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체류 국민에 대한 항공편과 육로 이용 출국 방법은 주우크라이나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중이다. 출국 계획과 사실에 대한 정보를 우리 대사관에 통보할 것도 요청된다.

외교부는 "현재 KLM 항공사에서 13일 우크라이나 노선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으나, 대다수 항공편은 정상 운항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주우크라이나 대사관에서는 15~18일 매일 1회 키예프발 르비브행 임차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우크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