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기대하는 믿음, 세상이 기다리는 그리스도인”

스콧 솔즈 목사 저서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도서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세상이 기대하는 기독교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세상에서는 크리스천에게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 답게' 살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세상의 기대와는 달리 초대교회의 모습하고는 많이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보는 기독교에 대한 시선은 '예수 믿는 사람은 그러면 안 되지', '오히려 예수 믿는 사람이 더 이기적이다'라는 것이다. 저자 스콧 솔즈 목사는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예수의 정신을 오롯이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 회복되기를 바라는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예수 안에 거하는 것, 이것이 출발점이다 △세상을 바꿀 힘은 성경에서 나온다 △인생의 진짜 보물인 예수를 붙들라 △내면의 카멜레온을 죽이고, 진짜 나를 보이라 △우리는 모두 영적 돌봄이 필요하다 △서로를 향한 축복이 공동체를 세우고, 소망을 더한다 △가난한 이웃은 하나님이 보내신 최고의 선물이다 △하나님이 주신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라 △평범한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바꾼다의 총 9장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평범한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바꾼다'가 눈길을 이끈다.

저자는 "거부할 수 없는 믿음은 삶 속의 모든 사람과 모든 장소와 모든 것을 사랑하는 운동에 동참하겠다는 크리스천들의 결단 위에서 나타난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의 운동에 동참해야 한다. 거부할 수 없는 믿음으로 이어지는 모든 운동, 우리를 거부할 수 없는 크리스천으로 변화시켜 주는 운동은 무엇보다 마음과 삶의 변화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라며 "이 운동은 내주하시는 성령님 말씀을 통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얼마나 사랑받는 존재인지를 날마다 새롭게 기억나게 함으로 우리가 생명을 주는 사람으로 형성해 나가실 때 이루어진다. 이런 개인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때 우리는 거부할 수 없는 믿음의 비전을 공유한 다른 크리스천들과의 공동체에 끌리게 된다. 그렇게 모인 우리는 하나님이 지극히 사랑하시는 세상으로 눈을 돌려, 그분의 선한 일에 참여하라는 그분의 은혜로운 초대를 받아들이게 된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인간들은 자신의 지능과 기술, 천재성, 솜씨를 너무 자신한 나머지 예수님의 이 자명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세상은 폭력, 빈곤, 인종 차별, 경제적 불평등, 탐욕, 아동 방임, 사랑 없는 부부, 섹스 중독, 인신매매, 세계 기아, 정치적 분열, 이념적 대립과 분노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성격이 급한 영혼들은 이 난장판을 정리할 해법은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기술적 발전에도 활력이 넘치기는커녕 더 피곤해지고, 진보는커녕 오히려 쇠퇴해가는 이 세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답이 없어 보인다"라고 했다.

이어 "예수님에 따르면, 예나 지금이나 세상을 평화, 치유, 온전함, 번영쪽으로 이끌어 갈 은사를 받은 제자들이 있다. 이들은 남다르며 인간의 정신, 지능, 용기를 의지하지 않고, 평화, 치유, 온전함, 번영을 이루기 위해 성령님의 능력, 하나님의 지혜, 비전에서 오는 결단력을 의지한다. 예수님은 세상의 고통을 치유하기 위한 그분의 계획에 '모든 종류의 크리스천들'이 포함된다고 말씀하신다. 마태복음 5장 13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을 통해 소금, 빛, 동네, 이 세가지의 비유는 세상을 구원하고 회복시키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사명에서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상상하게 만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삶의 어떤 단계에 있고 나이가 몇이고 영향력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크리스천은 성령님의 능력을 덧입고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를 받고 예수님의 사랑에서 힘을 얻는다. 모든 크리스천은 각자 살고 일하고 놀고 예배하는 곳을 더 좋게 만드는 영광스러운 목적을 위해 이 능력을 사용하는 목적을 갖고 부름을 받았다. 이것이 크리스천들의 보편적인 직무기술이다"라며 "사실, 우리 대부분에게 섬김의 기회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삶속에 존재한다. 하지만 모든 크리스천들이 '세상을 더 좋게 만들'작은 방법을 찾아 실천하면 그 작은 섬김이 합쳐져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우리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고, 우리가 살고 일하고 노는 곳에서 거부할 수 없는 믿음을 보이면 더 나은 세상이 찾아올 것이다.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실제로 이 땅에서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했다.

저자는 이어 "우리는 세상의 소금이요 산 위의 동네이며 세상의 빛이다. 하지만 우리가 비추는 빛은 우리 자신의 빛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그분의'의 빛이다. 달이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의 빛을 반사하여 밤의 어둠을 밝혀 주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나님의 빛은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를 향하고 있다. 우리가 할 일은 그저 밖으로 나가 그 빛을 쬐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온 세상의 지역과 도시에서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지만, 더 많은 크리스천이 하나님의 빛이 비추는 길로 나와야 한다. 성 어거스티은 이런 기도를 드렸다; '주님, 당신이 뜻하신 것을 명령하기고 그렇게 명령하신 것을 이루어 주십시오' 이 기도가 응답되어 하나님께서 반드시 우리에게 그렇게 해 주실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예수님은 고등교육을 받은 바울이나 숙련된 의사 누가, 부유한 정부 관리 마태 같은 힘있는 사람들만이 아니라 나병환자, 회복 중인 마약 중독자, 약하고 상처받은 이들. 부랑자. 빈민들에게도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평범한'사람, 유명하지 않은 사람, 생계를 위해 물고기를 잡는 사람, 중간 관리자, 평범한 엄마와 아빠에게도 말씀하셨다. 사실, 예수님의 설교와 비유는 권련을 쥔 사람들보다 주로 평범한 사람들 앞에서 주신 가르침이었다"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하나님께 사랑받는 가족, 그리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가꾸는 하나님의 계획에는 분명 권력과 영향력, 명성을 지닌 사람들이 포함되지만, 모든 사람과 모든 장소, 모든 것들을 사랑으로 되살리시는 그리스도의 사명에서는 특별한 부류도 '엘리트'계층도 없다. 세상을 사랑하고 섬기고 새롭게 하는 그리스도의 사명은 모든 사람을 아우르는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이 일에 참여해야 한다"라고 했다.

#두란노서원 #스캇솔즈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