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사흘만에 퇴원... “코로나19 두려워말라”

국제
미주·중남미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   
트위터로 5일 오후 퇴원 발표 “기분 매우 좋다”
백악관이 제공한 사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국립 군 병원에 마련된 전용 집무실에서 전화 회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지 사흘만인 5일(현지시간) 퇴원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날 오후 6시30분 훌륭한 월터 리드 의료센터를 떠날 것"이라며 "기분이 매우 좋다! 코로나를 두려워 하지 말라. 당신의 삶을 지배하게 두지 말라"고 발표했다.

그는 "우리는 트럼프 행정부 아래 몇몇 매우 훌륭한 약과 지식을 개발했다"며 "나는 20년 전보다 더 기분이 낫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수시간, 심지어 며칠 동안 병원 밖에 서 있던 많은 팬과 지지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기 위해 내가 안전한 차량에 탔다고 언론이 언짢아 한다고 알려졌다"며 "내가 그렇게 안했다면 언론은 무례하다고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담당의사 숀 콘리 박사는 이후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퇴원이 가능한 상태라고 확인했다.

콘리 박사는 "대통령이 지난 24시간 동안 계속 호전됐다"며 "아직 완전히 위험에서 벗어난 것은 아닐 수 있지만 의료팀과 나는 모든 평가와, 무엇보다도 그의 임상적 상태가 퇴원을 뒷받침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계속 세계 최고 수준의 건강관리를 받을 것이라고 콘리 박사는 강조했다.

콘리 박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두 차례 약간의 산소 보충을 받았으며 그때마다 곧바로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산소 수치가 정상이며 마지막으로 열이 난지도 72시간이 넘었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적이 언제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고 CNN, 가디언 등은 전했다.

마크 매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이 호전돼 이날 추후 백악관에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공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같은 날 오후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 있는 월터 리드 국립 군병원에 입원했다.

그는 4일에는 차량을 타고 깜짝 외출해 창 밖으로 지지자들에게 인사한 뒤 병원으로 돌아왔다. 차 안에서 마스크를 쓴 모습이었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에서 격리 지침을 어긴 무모한 행동이었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소식이 이날도 이어졌다.

지난주 호프 힉스 백악관 선임보좌관에 이어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 역시 이날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히고 격리에 들어갔다.

지난달 26일 백악관에서 열린 에이미 코니 배럿 신임 연방대법관 지명식 참석자 중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온 바 있다. 켈리앤 콘웨이 전 백악관 선임고문, 존 I. 젱킨스 노터데임대 총장, 공화당의 톰 틸리스, 마이크 리 상원의원 등이 감염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확진을 받은 멜라니아 여사는 5일 트위터에서 상태가 괜찮으며 백악관에서 계속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트럼프 #코로나 #확진 #트럼프확진 #트럼프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