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관련 3,452 명성교회 0… 이제 분명하다

사회
사회일반
김진영 기자
jykim@cdaily.co.kr
  •   
코로나19 확산, 무엇이 방역망 뚫었나?

신도 명단 정확성에 끊임없는 의문
신중했던 정부도 마침내 ‘행정조사’
대형교회도 우려됐지만 확산 안돼

대구 신천지 측(왼쪽)과 명성교회 ©뉴시스

코로나19가 유독 신천지 교인들을 중심으로 퍼지는 이유가 신분을 감추는 등 폐쇄적이고 투명하지 않은 그들의 행태 때문이라는 게 이제 거의 확실해졌다. 이는 신천지가 아닌 일부 다른 교회에서도 확진자가 나왔지만, 확산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서 역으로 알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5일 오전 0시 기준, 누적 확진자 5,766명(6일 오전 0시 기준은 6,284명) 가운데 신천지와 관련된 사례만 3,452명으로 전체의 59.9%나 된다. 그 원인에 대해선 교인들이 방석을 두고 좁게 붙어 앉아 드리는 예배 방식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보다는 신천지가 신도 현황 등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 방역망이 뚫렸다는 주장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신천지 강제수사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정부 방역당국이 5일 대검찰청 산하 디지털포렌식팀과 함께 신천지 과천본부를 전격 행정조사한 것도 이번 사태의 원인이 여기에 있다고 판단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행정조사팀은 신도 명단과 예배 출석 기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천지는 부인하고 있지만, 그들이 신도 명단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혹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그 동안 이들이 ‘추수꾼’으로 악명이 높았던 점을 감안하면, ‘신분 위장’이 핵심인 이들 추수꾼이나 그 정체를 모른채 이들과 접촉한 소위 ‘포섭 대상자’ 명단은 따로 관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 때문이다.

각 지자체와 시민단체, 또 정치권이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를 계속해서 제촉하고 있는 이유 역시 마찬가지다. 현재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산의 원인이 신천지에 있을 가능성이 큰 만큼 검찰 등 사법당국이 압수수색 등의 방법으로 정확한 자료를 확보해 더 이상의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번 신천지 사례는 한국교회의 모습과는 극명하게 대조를 이룬다. 지금까지 명성교회와 소망교회 등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교인이 나왔지만, 당사자인 명성교회 부목사는 이후 두 차례 재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아 최종 퇴원했다. 그와 밀접 접촉한 교역자 등 254명도 확진되지 않았다. 당초 이 부목사가 약 2천명의 교인과 함께 주일예배를 드렸다는 사실이 전해져 감염 확산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나오지 않았다. 소망교회서도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그 밖에 다른 교회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다만 부산 온천교회 관련 확진자가 33명으로 비교적 많은 편이나 신천지에 비할 바는 아니다. 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신분을 숨기지 않는다.

최근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를 두 차례에 걸쳐 고발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망은 사실상 신천지가 처음부터 사실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바람에 이미 뚫린 상황”이라며 “더는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더 늦기 전에 정부가 강제권을 발동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신천지 #코로나19 #명성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