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사종교대책연합 외 5개의 단체가 주관하고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외 4개의 단체가 주최한 ‘반사회적 사이비종교 피해 사례 발표 및 규제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3일 오전 국회의원 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행사는 내빈소개, 모두발언, 격려사, 피해사례 발표, 해외 피해사례 발표, 자유발언, 규제법 제정 촉구 성명서 낭독 순으로 진행됐으며 진용식 이사장(국제유사종교대책연합)이 모두발언을 했다.
진 이사장은 “반사회적 사이비종교가 초래한 피해는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인권, 공동체의 안전, 그리고 국가의 품격과 직결된 심각한 사회 문제다. 일본, 프랑스,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가 사이비종교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법적·제도적 대응을 강화해온 것처럼, 대한민국 역시 더는 미룰 수 없는 결단이 필요하다. 사이비종교 규제법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종교의 자유를 보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다. 이제는 피해자와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침묵을 깨고, 더 이상의 비극을 막기 위한 실질적인 행동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류영모 목사(전 한국교회총연합 회장)가 격려사를 전했다. 그는 “한국 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신앙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추진해온 두 가지 법안, 근대 문화유산 보존법과 사이비·이단 피해 방지법은 여전히 큰 과제다. 문화유산 보존법은 국회 문턱까지 갔으나 임기와 환경 변화로 마무리되지 못했고, 사회 정화와 교회 개혁을 위한 사이비 규제 법안 역시 높은 장벽에 부딪히고 있다. 그러나 한국 교회와 시민사회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법안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 법들이 결실을 맺어 교회와 사회, 가정이 더 건강해지는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진 피해사례 발표에서 공희숙 씨(신천지 피해자)가 발언했다. 그는 “저는 신천지에서 30여 년간 강사로 활동하며 세뇌와 통제 속에 살아왔다. 젊은 시절 진리를 찾겠다는 열망으로 신천지에 발을 들였지만, 성폭력과 사회적 단절, 그리고 끝없는 실적 경쟁과 가스라이팅에 시달리며 정상적인 삶을 잃었다. 특히 내부 문제 제기자에 대한 보복과 조직적인 감시·폭력은 탈퇴 이후에도 이어져, 저와 같은 피해자들에게 깊은 트라우마를 남겼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고통의 현실을 바탕으로 저는 국회와 관계 기관에 강력히 호소한다. 성폭력 사건의 공소시효를 탈퇴 이후로 적용할 것, 사이비 종교 단체의 불법 행위에 대한 구속 수사와 종교·정치 분리의 제도화, 그리고 사이비 및 유사 종교를 규제할 법률 제정을 촉구한다.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행동에 나서야만 새로운 피해를 막고, 진정한 종교의 자유와 안전한 사회를 지킬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장기천 씨(JMS 피해자)가 발언했다. 그는 “사이비 종교로 인한 고통은 제 삶을 완전히 뒤흔들어 놓았다. 저는 사랑하는 두 딸을 JMS에 빼앗기고 20년이 넘는 세월을 절망 속에서 보냈다. 교주인 정명석의 범죄가 드러나고 법의 심판을 받았을 때, 두 딸이 현실을 깨닫고 돌아올 거라 믿었다. 하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세뇌된 제 딸들은 여전히 교주를 옹호하며 저와 아내를 원수처럼 대했다. 저는 매일같이 교회 앞에서 시위를 이어가며 ‘내 딸을 돌려달라’는 절규를 외쳤지만, 그 목소리는 차갑게 외면당했다”고 했다.
이어 “저는 이제 더 이상 침묵하지 않기로 했다. 교주를 구속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이 긴 세월을 통해 절실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사이비 종교가 뿌리내린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교리를 더 이상 퍼뜨리지 못하도록, 이를 규제할 법적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프랑스를 비롯한 여러 나라처럼 우리 사회도 사이비 종교 규제법을 만들어야 한다. 저와 같은 피해자 가족들이 더 이상 눈물로 세월을 보내지 않도록, 이 절박한 목소리가 법과 제도의 변화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청 씨(구원파 피해자)가 발언했다. 그는 “저는 1975년부터 2008년까지, 30년 넘게 ‘구원파’라는 이름의 단체에 속해 있었다. 누나가 먼저 이 단체에 빠지면서 저와 가족 모두가 그 영향권에 들어갔고, 저는 한강 유람선에서 일하며 생계를 이어가면서도 그곳에서 강요하는 헌금과 왜곡된 교리에 묶여 정상적인 삶을 살지 못했다. 결국 가족과 재산, 그리고 평범했던 일상까지 모두 빼앗겼고, 오랜 세월을 고통 속에 보냈다. 세월호 사건 이후에야 이 단체의 실체가 사회적으로 드러났지만, 저와 제 가족의 상처는 여전히 깊다. 특히 제 아들은 중독과 독극물 피해로 고통받다가 세상을 떠났고, 그 아픔은 지금도 제 마음을 짓누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런 경험을 통해 사이비 종교의 실체가 얼마나 파괴적인지 뼈저리게 느꼈다. 이 단체는 단순히 종교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을 무너뜨리고 사회를 병들게 하며 법망을 피해가며 조직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제는 저와 같은 피해자가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법과 제도가 반드시 정비되어야 한다. 피해자와 가족들이 더 이상 고립되지 않도록 사회적 안전망이 마련되고, 인권 침해와 재산 착취, 정신적·신체적 피해를 막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세워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이 밖에 고광종 정책위원장(국제유사종교대책연합), 최현정 고문(고양시 주민대책위), 장헌일 원장(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등이 각각 발언했다.
고광종 정책위원장은 “사이비 이단 종교는 단순한 신앙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의 약점을 파고들어 지성과 이성을 마비시키며 개인과 가정을 파괴하는 심각한 사회 범죄다. 수많은 청년과 학생들이 ‘성경 공부’나 ‘캠퍼스 모임’이라는 이름의 위장된 접근에 빠져 학업과 가정을 버리고, 직장인들은 교주의 사유물로 전락해 사회적 생산성마저 저하되고 있다. 피해자 가족들은 극심한 갈등과 폭력에 시달리지만, 공적 도움은 거의 없는 현실이다. 이제는 정부와 국회가 피해자 보호와 상담, 그리고 피해 예방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이는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