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추미애 사퇴 촉구…"조국 데자뷔" "엄마 찬스"

정치
정치일반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   
김종인 "검찰총장, 특임검사 임명해야…미진하면 특검"
국민의힘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은 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휴가 의혹에 대해 "조국 사태의 데자뷔"라며 "특임검사를 임명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추미애 장관의 '엄마 찬스' 특혜성 황제 군복무 의혹을 지켜보는 국민은 조국 사태 때 교육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조국 아빠 찬스'의 데자뷔라고 느낀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들 병역 의혹 관련해)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사안은 부모의 잘못된 자식 사랑 정도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 없다"며 "지금까지 거론된 사안만 봐도 자대 배치 이후 각종 청탁, 평창올림픽 통역병 차출 압박, 복귀 없는 2·3차 병가, 구두 허가된 휴가 등 총체적 군 비리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불공정을 내버려 두고 사병 월급만 인상한들 무슨 소용인가"라며 "청년들이 바라는 것은 사병 월급 몇 푼을 더 받는 게 아니라 국방의 의무 앞에 모두 공정한, 상식이 통하는 사회"라고 했다.

그러면서 "장관은 압력 청탁을 안 했다는 궤변을 늘어놓는다. 지금 수사 결과를 어떤 국민이 믿겠나"라며 "검찰총장은 즉각 특임검사를 임명하고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수사를 해야 하고,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를 비롯한 비대위원들도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특임검사 임명을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스스로 지휘를 회피하고 독자적으로 특임검사가 수사하도록 결론을 내주든지 아니면 장관(직)을 사퇴하든지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 사건은 간단한 사건인데 (서울)동부지검에서 8개월째 결론을 못 내고 있다"며 "더구나 중요 증인들의 증언을 묵살한 사람들이 다시 수사팀으로 복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김미애 비대위원은 "검찰은 8개월간 사건을 뭉개고 있다"며 "엄마 추미애의 모정은 백번 이해하지만 정치인 추미애 장관이라면 다른 말을 했어야 한다. 정의와 공정의 가치 구현을 사명으로 하는 법무장관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점을 사실 그대로 말하고 사과와 용서를 구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해 특임검사를 공식 요청한다"며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할 실체적 진실 발견을 위해 윤 총장의 결단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선동 사무총장도 "추미애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는다"며 "어느 병사가 휴가 복귀일에 복귀하지도 않고 부대에서 오는 전화에 버젓이 집이라고 답할 수 있나. 제대로 수사해달라. 추미애 장관의 아들 관련 수사는 특임검사가 안 된다면 특검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까지 수사 결과, 당시 추 의원 보좌관이 병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사실에 대한 부대 관계자의 진술은 없었다"고 반박한 바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특임검사 임명을 촉구하며 수사를 맡은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이 공범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기현 의원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휴가를) 전화 한 통화로 해결했다고 추정되는데 그 전화 한 통화도 당시 집권여당 대표의 보좌관이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나"라며 "엄마 찬스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모델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반 병사면 어림도 없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 서울동부지검인데 이 동부지검이 이 사건 은폐와 조작의 공범이라는 의혹이 강해지고 있다"며 "당시 군의 대위, 중요한 분이 검찰에 가서 진술했다는데 진술 조서에서 싹 빼버렸다고 한다.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의원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사건 수사 과정이 지금 8개월이 지났다. 그런데 전혀 진척이 없다"며 "지금 수사하고 있는 동부지검이 제대로 수사하리라고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동부지검은 참고인 조서를 만들면서 객관적으로 작성하지 않고 일부 진술을 빼버렸다"고 했다.

이어 "특임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결심만 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결심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것이 우리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막 출범한 문재인 정권 초기의 집권당 대표는 사실 대단한 권력자"라며 "당대표 보좌관이 직접 전화해서 휴가연장을 요구한 것만으로 엄청난 압박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게 바로 권력층 특혜비리의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집권당 대표의 권력을 이용한 직권남용의 전형적 사례"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도 추 장관에게 사퇴를 촉구하며 '황제 휴가' 공세에 불을 지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 "진단서가 있으니 무단탈영이나 무단 미복귀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인가"라며 "병가든, 연가든 적법한 절차나 규정을 무시한 채 권력을 등에 업은 특혜로 황제 휴가를 즐겼다면, 지금이라도 해괴한 논리로 구차한 거짓의 탑을 쌓으려 하지 말고 마땅히 죄를 반성하고 더 추해지기 전에 진실 앞에 두 무릎을 꿇어야 하는 것이 옳은 처신"이라고 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소설이라고 주장했던 아들의 탈영과 특혜 의혹이 픽션(fiction)이 아니라 논픽션(nonfiction)으로 바뀌고 있다"며 "추 장관은 고위공직자로서 명예와 부끄러움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책임 있게 처신해야 한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뉴시스

#추미애 #국민의힘 #국민의당 #법무부장관 #엄마찬스 #아들의혹 #조국데자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