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1-2).
신앙생활이란 일종의 경건 생활이라고 생각할 만큼 경건 생활은 신앙생활에 필요한 요소다. 경건[敬虔]이란 뜻은 ‘어떤 것을 소중히 받들고자 하는 데가 있어 엄숙하다’이다.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존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경건이란 사랑에서 나온 두려움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합쳐진 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경건이다"이라 했다. 그러면 경건한 성도가 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1. 허탄(虛誕)한 것을 좇지 말아야 한다.
虛誕(허탄)이란 虛荒(허황)하고 亡靈(망령)되다는 말이다. 허탄(虛誕, vanity)는 문자적으로는 ‘빨리 지나가 버리다’, ‘아무것도 없이 공허(허무)하다’, ‘무가치(무의미)하다’, ‘진리나 타당성이 없이 거짓되고 미덥지 않다’는 뜻이다(시 24:4; 31:6; 사 44:20; 겔 12:24).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딤후 4:3-4).
① 허탄한 이단의 미혹에 넘어가지 말라.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딤후 4:4).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요 2 1:7). 하와가 뱀이 와서 유혹할 때 이를 냉정하게 물리치지 못하고 대화를 나눔으로써 결국 뱀의 교묘한 꼬임에 빠져,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 뱀이 말하기를(물론 거짓말이지만), “선악과를 먹으면 죽지도 않고 오히려 하나님과 같이 된다”라고 말하는데 하와가 어찌 호기심이 생기지 않을 수 있으며 넘어가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 신천지, 통일교 등등...
그런데 우리 성도들을 유혹하는 이단들도 다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을 조금 왜곡하여 거의 비슷하면서도 다른 말로 미혹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하와를 미혹한 뱀과 이단을 통해서 미혹하는 사탄은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그들은 한결같이 자기들과 함께하면 ‘세상의 복’과 ‘천국의 복’을 다 줄 것처럼 약속하며, 그들을 따르는 자들의 삶을 무너지게 만든다(마 6:24 ; 고전 10:21).
② 허탄한 물질에 넘어가지 말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0). 지금 주식투자 열풍이 대한민국에서 일고 있다. 건전한 투자는 바람직한 일이지만, 주식에 얽매이기 시작하면 신앙생활이 피폐해지기가 매우 쉽다. 주식 투자는 탐욕과 공포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에 큰 영향을 받는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탐욕에 이끌려 더 많은 수익을 얻고자 무리하게 투자를 확대하거나, 위험한 투자를 감행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때는 공포에 휩싸여 손실을 줄이기 위해 급하게 매도하거나, 커다란 손실 때문에 가정이 파탄 나는 경우도 있다. 주식 투자자 대부분은 주식의 불확실성에 신경을 쓰다 보니 정상적인 사회생활과 더욱이 신앙생활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성도들은 '투기성 위험 자산'인 주식 투자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성도들은 주식 투자(혹은 카지노, 도박)를 하지 않는 것이 경건한 신앙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③ 허탄한 세상의 것을 자랑하지 말라.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약 4:14-16). “내 눈을 돌이켜 허탄한 것을 보지 말게 하시고 주의 길에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시 119:37). 하늘 소망으로 경건한 삶에 이르도록 힘써야 한다.
2. 경건[敬虔]에 이르도록 자신을 연단해야 한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딤전 4:7).
① 믿음의 선한(영적) 싸움을 싸워야 한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딤전 6: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 6:12-13).
② 성도들은 매일 기도 생활을 해야 한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 생활이 기도가 되고 기도가 생활이 되게 해야 한다.
③ 성도들은 매일 성경을 읽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행 17:11). 신앙이 말씀 중심으로 건전하게 성장해야 한다.
④ 성도들은 매일 전도하기를 힘써야 한다.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딤후 4:5).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생활이 전도가 되고 전도가 생활이 되어야 한다.
⑤ 성도들은 덕을 세우는 일에 힘써야 한다.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롬 14:18-19). 세상 속에서 작은 예수가 되어 화평과 덕을 세우는 일에 힘써야 한다.
결론. 경건한 생활을 통해서 의로우신 재판장의 상급을 받아야 한다.
“전제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딤후 4:6-8).
#김창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