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기도와 신비주의 기도의 차이는?(上)

오피니언·칼럼

[질문]

학교에서 수업 듣던 중 한 신학과 교수님께서 학생들이 기도만하면 무조건 "그건 신비주의야! 그렇게 기도하면 안 돼!"라며 학생들이 기도하는 것에 대해 계속 주의를 주었습니다. 한국 기독교는 신비주의, 영지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는 말과 함께 말입니다.

우리가 소망을 갖고 믿음으로 기도하다 보면 때로는 일반은총의 경계를 넘어선 기도를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성경에도 90세를 넘겨 자손을 위해 기도했던 아브라함과 사라의 기도, 그리고 80넘은 노인의 힘으로 덩치 큰 아낙 사람들의 땅인 헤브론 점령을 위한 갈렙의 기도 등의 예도 그러하지 않습니까?

우리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소망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것인데, 그것을 신비주의라고 칭한다면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만 하는 것인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물론 믿음의 기도와, 신비주의적인 기도와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그 애매한 경계선을 우리가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요? 믿음을 바라보면서 기도하는 것과, 소위 말하는 신비주의로 불리는 기도와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답변]

신비주의 기도와 신비적 기도

박진호 목사

먼저 아셔야 할 것은 신자가 이 땅의 문제를 가지고, 그것도 자신의 것을 위해서 얼마든지 기도해도 된다는 사실입니다. 아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라면 무엇이든 자기가 계획하여서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또 하나님의 기적 같은 은혜를 바라며 기도한다고 해서 다 신비주의 기도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인데 그분께 못 아뢸 것이 없지 않습니까? 기도란 무엇이든 많이, 단 솔직하게만 아뢴다면 좋은 것입니다. 기도가 대화이기도 한데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대화란 많으면 많을수록 바람직하지 않습니까? 말이 많으면 실수와 잘못을 범하기 마련이지만 어디까지나 다른 이와의 관계에 해당될 뿐 부모 자식 간에는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과 신자의 관계에선 더더욱 그러합니다.

물론 무엇이든 기도하다 보면 성경적으로 잘못된 기도나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신자가 죽기까지 영적으로 어리석을 수밖에, 최대한 양보해서 완전하게 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아무리 믿음이 좋은 자라도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도달하는 자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자라갈 뿐입니다. 매번 완전히 성경적인 기도를 하는 완벽한 신자는 없다는 뜻입니다.

아들로선 아무리 어리석은 말이라도, 아니 스스로는 아직 어리석은지 잘 모르니까, 자꾸 아버지와 나눠야지 아버지가 현명하고도 올바른 지혜로 인도하며 가르쳐 줄 것 아닙니까? 또 어리기에 어리석은 말을 하는데 그것을 어리석다고 야단치는 부모도 없는 법입니다.

하나님은 신비하신 분입니다. 그래서 그분의 신비가 나라는 존재와 삶과 인생에 풍성하게 역사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우주만물의 창조주요 운행자이신 하나님 그분이 나의 아버지가 되었고, 그분께 무엇이든 아뢰면 그분의 뜻대로 응답해준다는 사실이 아주 경이롭지 않습니까? 요컨대 신자가 기도한다는 것 자체만도 엄청난 신비인 것입니다.

그러나 기도에 “신비주의”(神秘主義)가 적용되면 사정은 확 달라집니다. “신비적”(神秘的)이라는 말과 객관적으로 정확히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일이라도 “주의”(主義, ideology)라는 단어가 붙으면, 사고와 말과 행동에 어떤 고착된 체계가 작동되어 반드시 한쪽으로 경도된 방향성과 열매를 드러내는 것을 뜻합니다. 예컨대 공산주의는 인간의 행복은 물질이 가져다주기에 모두에게 물질을 공평하게 나눠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행복해진다는 유물사관이 한 나라와 사회와 개인의 삶을 지배하는 체제를 말합니다. .

마찬가지로 기도를 하기만 하면 하나님은 언제나 신비하고 엄청난 결과로 반응해주고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잘못되었다고 믿으면 신비주의가 됩니다. 반면에 하나님과 기도의 신비성을 절감하면서 그 신비한 은혜에 들어가기를 소원하면서 기도하는 것은 아주 좋은 신앙인 것입니다. 요컨대 하나님과 그분께 비는 기도가 신비적이긴 해도 신비주의에 묶일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초자연적 응답만 원하는가?

하나님에게는 신비성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타 의롭고 선한 속성들이 아주 많습니다. 진리, 생명, 아름다움, 은혜, 사랑, 긍휼, 지혜, 공평, 거룩, 영원, 완전, 주권, 섭리 등등 헤아릴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신자가 기도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다른 모든 품성은 무시하고 끝까지 그분의 신비성만 붙들고 기도하면 신비주의가 됩니다.

신비성이란 일상적이지 않고 초자연적인 모습을 뜻하는데, 신비주의란 기도의 과정과 특별히 그 결과가 반드시 기적 같은 모습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믿는 것입니다. 신자들이 구체적으로 의식하지 않아도 의외로 신비주의 기도를 하는 자들이 꽤 많습니다. 한마디로 무엇이든 신자가 기도를 하기만 하면 하나님이 그대로 이뤄주신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은 성경을 문자적으로만, 그것도 거두절미해서 일부 구절만 해석 적용한 데서 기인합니다. 고의든 아니든 일부 목회자가 잘못 가르친 탓입니다.

대표적 예로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 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막11:23)는 말씀을 들 수 있습니다. 많은 신자들이 이 말씀에 상징과 비유가 사용되었다는 점은 감안하지 않고 문자적으로 그대로 적용합니다. 무엇이든 기도만하면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고 그러지 않는 것은 신자의 믿음이 적어 의심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믿음이 좋은 신자라도 인간이 말로 명령한다고 산이 바다로 던져질 수는 없습니다.

지금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베다니로 가는 도중에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곳에서 보이는 산은 헤롯 왕궁과 성전이 보이는 예루살렘을 뜻했고, 바다는 갈릴리 바다였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이 산(山)으로 상징한 것은 죄악이 만연하고 형식적 가식적 종교로 부패한 예루살렘 도성이었습니다. 제자들더러 예루살렘의 진정한 회개와 영적부흥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면 그 산이 바다에 빠지게 된다는 즉, 하나님이 응답해주신다는 뜻이었습니다. 또 바로 앞의 무화과나무 잎이 마르는 기적과 연관해서 하신 말씀입니다. 무화과나무도 당시의 부패한 유대종교를 뜻하며 그것이 마른 기적은 그에 대한 주님의 분노를 반증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당시 배경과 앞뒤 문맥의 의미를 고려하지 않으면, 기도만 뜨겁게 하면 산도 바다에 빠지는 기적을 누릴 수 있다는 기도 만능주의 즉, 신비주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말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11:24) ‘그러므로’라는 접속사로 시작되니까 위에서 설명한 예수님의 뜻에 기초하여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이 구절만 완전히 따로 떼어서 해석하고선 기도만 하면 응답되니까 심지어 반드시 이뤄지니 미리 감사부터 하는 기도가 등장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 다음 구절을 보면 더 확실해집니다.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셨더라.”(25절) 예수님은 이웃의 용서와 사랑을 위해 기도하라고 합니다. 당신의 뜻에 맞는 그런 기도라야 구하면 받은 줄로 믿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기도 내용은 둘째 치고 기도만 하면 무조건 다 이뤄진다는 근본인식이 있으면 신비주의입니다. 그것은 기도가 아니고 주문(呪文)입니다. 기도 자체가 응답을 받는 자동적 기계적 수단이 되어서 믿음이 따로 필요 없고, 나아가 신자가 하나님을 종으로 부려먹는 죄가 됩니다. (계속)

* 이 글은 미국 남침례교단 소속 박진호 목사(멤피스커비우즈한인교회 담임)가 그의 웹페이지(www.whyjesusonly.com)에 올린 것을 필자의 허락을 받아 게재한 것입니다.

#박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