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절 기도] 사랑을 실천하는 기도 생활

오피니언·칼럼
연요한 목사

사랑의 하나님!

지성이면 감천입니다. 어떤 일이든 정성을 다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성을 들일 때 감동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해를 주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기도는 제가 간구하는 것 그 이상입니다. “구하여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열어주실 것이다.”(마7:7)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 거기서 끝나지 말고 찾아 나서게 하옵소서. 주님의 뜻을 찾게 하옵소서. 내가 구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찾게 하옵소서. 주님의 뜻을 찾았으면 열리도록 문을 두드리게 하옵소서. 주님의 뜻이 이루어질 때까지 믿고 따르게 하옵소서.

구하기만 하고 주님의 뜻을 찾는 일, 말씀에 순종하고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면 온전한 기도라 할 수 있습니까? 구하는 일은 단지 기도의 시작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구했으면 찾고, 찾았으면 열릴 때까지 두드리게 하옵소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좋은 것을 주실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주실 좋은 것이 무엇입니까?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구하는 사람에게 성령님을 주시지 않겠습니까? 예수님과 함께하신 성령님을 저에게 주옵소서. 저에게 임마누엘 하나님이 되시옵소서. 세상에서 가장 복 받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계시옵소서. 우리의 기도가 주님의 마음에 마주 닿는 기도가 되게 하옵소서.

그러므로 너희는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여라. 기도하여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리어 성령님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기도의 목적, 삶의 목적을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본뜻이다. 우리가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기도의 목적이 사랑이라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내 주 예수 복을 받아 모든 사람 내 몸같이.” 만민이 기도하는 집에서 저 자신을 채우려 하지 말게 하옵소서. 저 자신은 죽고 주님 사랑과 헌신의 마음으로 가득 채우게 하옵소서. 사람이 되시어 마구간에서 태어나신 예수님, 사람을 섬기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기도 생활이 되게 하옵소서.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220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와 숭의여대에서 교수, 교목실장으로 일했으며, 한국기독교대학 교목회 회장, 한국대학선교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기도시집 香>,〈주를 대림하는 영성>, 〈성서다시보기>(공저) 등이 있다.

#연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