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 방한 특별담화 가져

  •   
세계교회협의회(WCC)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 방한 특별담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상진 기자

세계교회협의회(WCC)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 한국방한 특별담화가 11일 오후 서울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특별담화는 박도웅 박사(WCC 중앙위원)의 사회로 이홍정 총무(NCCk)의 인사말, 요안 사우카(Dr loan Sauca) 총무대행(WCC)의 세계교회 평화와 연대 메시지, 응답과 대화 순서로 진행됐다.

먼저,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이 세계교회 평화와 연대 메시지를 전했다.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은 “지난 9월 WCC 칼스루에 총회에서 우리는 세계가 마주한 전쟁, 죽음, 질병, 폭력, 기근 등 인류에 닥친 큰 좌절과 위기의식 가운데 모였다. 그것은 성령의 능력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우리 인류와 창조세계의 모든 피조물을 여전히 화해와 일치로 초대하고 계심을 깨달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에큐메니칼 평화 대화의 내용에 맞춰 최근 칼스루에에 열린 WCC 11차 총회의 주제, ‘세상을 화해와 일치로 이끄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해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첫째로 세계교회협의회 중앙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WCC 11차 총회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회복하고 기후 정의를 실현하는 에큐메니칼 여정의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었다”며 “이번 총회에서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 개발에 관한 것이 WCC 프로그램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둘째로 금번 WCC 11차 총회 주제는 총대들과 참가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의 일치에 대한 부르심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리스도의 화해의 백성으로 살도록 초대한 것”이라며 “이번 WCC 총회는 유럽 뿐 아니라 전 세계를 휩쓴 전쟁 중에 진행 되었다. 우리는 전쟁을 규탄하고 폭력을 분쟁의 해결책으로 비난하며, 무고한 사람들의 인권과 취약한 사람들의 보호와 안전을 촉구하고, 평화를 위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회들과의 연대와 대화를 유지하고, 주변국 교회들과 함게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한 기도로 마음을 모았다. 또한 우크라이나, 헝가리, 루마니아 및 러시아의 교회들은 가시적인 연대의 의미로 인도적 지원에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고 덧붙였다.

또 “셋째로 오늘 에큐메니컬 평화 대화의 주제와 관련해 부산에서 칼스루에까지의 여정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에큐메니칼 노력과 활동을 강조하고 싶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워크샵, 한반도 종전 평화 캠패인, 칼스루에 성 슈테판 교회에서 가졌던 한반도 평화를 위한 월요기도회, 칼스루에 연합감리교회에서 개최된 한반도 평화, 통일, 협력을 위한 에큐메니칼 포럼(EFK) 등에 참여한 연대활동에 대해 말했다.

세계교회협의회(WCC)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이 발언을 하고 있다. ©이상진 기자

사우카 총무대행은 “이번 11차 WCC 총회에서 WCC와 세계교회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지속적으로 한국교회와 연대할 것을 명시한 ‘한반도의 전쟁 종식 및 평화 건설에 관한 의정서’를 채택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세계교회협의회와 한국의 교회들이 분열과 갈등, 인권 유린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과 연대를 표명한 에큐메니칼 운동에 큰 용기와 힘을 얻는다. 한국교회들이 미얀마교회협의회와 연대하여 미얀마 군부의 인권침해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기도를 통해 미얀마 국민들과 지속적인 연대를 표명한 것에 감사하다”고 했다.

아울러 “칼스루에에서 열린 제11차 총회에서 받은 영감과 감동은 이제 우리를 정의, 화해, 일치의 순례로 걷게 한다”며 “우리 모두 ‘세상을 화해와 일치로 이끄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함께 고백할 때, 한국교회도 이 순례의 여정에 끊임없이 동참해 주실 것을 간절히 기대하며 기도한다”고 했다.

이어서 CCIA 국장 피터 푸르브(Peter Prove)의 ‘한반도 종전과 평화구축에 관한 회의록’에 관한 설명이 있었다. 다음은 회의록의 주요 두 가지 내용.

“세계교회협의회 회원 교회와 파트너들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공동예배’, ‘한반도 평화통일과 협력을 위한 에큐메니칼 포럼(EFK), 한반도 종전평화캠페인’을 통해 한국교회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동행하며 다시금 세계교회와의 연대를 재갱신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

“한반도에 살고 있는 우리의 기독교 자매와 형제들을 위해 분단으로 인한 서로의 정치적 이유들이 해결되고, 평화통일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한다.”

이어진 응답과 대화 순서에선 예멘과 필리핀 그리고 우크라이나 등 국가폭력의 탄압으로, 차별과 배제로 밀려난 이들, 난민과 이주민 그리고 전쟁으로 고통당하는 이들이 직접 응답자로 나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세계교회협의회(WCC)요안사우카총무대행특별담화 #NCCK #W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