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산불 진화 총력…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검토" 지시

"인근지역 번지지 않도록 최선… 이재민 지원 즉시 시행"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상황과 관련해 "신속한 복구와 피해 지원을 위해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행정안전부 장관인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부터 산불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화재의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중대본을 중심으로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해 기관과 지자체가 보유한 헬기 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하고, 재발화가 되거나 인근지역으로 번지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재민 등 피해 주민들에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재민 등 피해 주민들에게 임시조립주택 등의 주거 지원, 영농철 영농지원 대책 등 생계와 생활안정을 위한 조치를 즉시 검토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3~4월은 계절적으로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산불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인 만큼 추가적인 산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 점검과 대국민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오전에도 문 대통령은 전날 강원과 경북, 서울에서 발생한 산불 관련 보고를 받고 "밤새 인명피해가 없었고, 삼척 LNG 기지와 한울원전 등 핵심시설이 안전하게 보호되어서 다행"이라며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또 "이재민이 다수 발생하였으니 이재민 지원에 각별하게 신경써 신속하게 지원하라"고도 당부했다.

앞서 4일 오전 11시17분께 경북 울진군 북면의 한 야산에서 불이 났다. 산불은 한울원자력발전소 구역까지로 번졌으나, 시설 피해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후 산불은 강풍을 타고 강원도 삼척으로 확산됐다. 삼척에는 국가주요산업시설 중 하나인 LNG생산기지가 있다.

산불 발생 하루가 지났지만 두 지역 모두 강풍과 짙은 연기로 진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오후 4시께 기준 현재 산불영향 구역은 울진 7941㏊, 삼척 630㏊ 등 8571㏊이다. 시설물피해는 전소 229개소, 반소 9개소, 부분 피해 9개소이다.세부적으론 주택 174채, 창고 50동, 식당 2개소, 비닐하우스 9동, 축사 8개소, 기타 5개소이다.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강원과 경북 지역에 재난사태를 선포했고 이날 9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산불 확산 방지와 피해 조기 수습에 나서고 있다.

한편 4일 오후 5시14분에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의 한 점포에서 발생한 불이 인근 대모산으로 번졌다. 이 불은 5시간 만에 완진됐다.

/뉴시스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