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3차례 유행 중 가장 크고 장기적” 우려

사회
식품·의료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인천시 부평구청에서 소속 공무원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청사가 일시 폐쇄된 가운데 10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청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동료 직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뉴시스

방역당국이 현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은 앞선 2차례의 유행보다 심각하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 협조를 당부했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며 "금년에 발생했던 3번의 유행 중 가장 큰 규모이며 가장 장기적인 유행"이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현재의 상황은 국민들이 거리두기에 참여한 덕분에 급격히 증가하던 재생산지수가 둔화됐지만 여전히 1 이상으로 환자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며 "집단발생의 패턴도 상점, 체육시설, 의료기관, 요양원, 음식점, 직장, 군부대, 친목모임 등 사람이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거의 모든 곳에서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고, 60대 이상의 어르신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이후 10%는 위중증으로 발전해 중환자실 치료를 받는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 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는 그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며 "백신을 통해 코로나19를 물리치는 그 순간까지 우리는 여러 번의 고비를 염두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번 유행은 이 중 가장 어렵고 강력한 도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어떻게 해서든 사회적 거리를 둬 접촉의 강도를 낮추고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이미 두 번의 유행을 성공적으로 막아낸 바 있다"며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 되고 있지만 생활화 된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몸이 불편하면 모두의 안전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아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뉴시스

#코로나 #대유행 #3차유행 #펜데믹 #방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