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와 "허심탄회한 대화"

정치
정치일반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과 면담에 앞서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협)은 24일 면담을 하고 조속한 진료현장 정상화를 목표로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의협 간 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다만 의협은 오는 26일 예정한 파업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회장 등 의협 관계자와 면담을 가진 뒤 이런 결론을 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면담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배석했다.

총리실은 "면담에서 정부와 의협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 극복과 상호 허심탄회한 대화의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가 주재한 이날 면담은 오후 2시에 시작해 1시간 10분만인 오후 3시10분께 종료됐다.

취재진과 만난 박 장관은 "(의협의) 진정성을 믿게 됐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이 사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통한 것 같다"며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의협의 집단행동과 관련해서는 "풀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기로 했다"며 "(총파업 철회가) 바로 결정되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 중간과정이 필요하니 밟아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허심탄회하게, 진정성 있게 현재 핵심 의제들에 대해 이야기했다"며 "파업이 걸려있기 때문에 실무선에서 어떤 형식으로 (협의 내용을) 구체화할지 두고 봐야 겠다"고 말했다.

다만 최 회장은 '파업 예고한 상황은 변한 게 없는 거냐'는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견해 차이가 좁혀진 게 있느냐'는 질문에도 "아직은 없다"고 했다.

앞서 정 총리는 의협 대표단을 만나 모두발언에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시다발적인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그 불씨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방역 전선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의사협회가 집단휴진을 강행한다면 환자들은 두려워하시고, 국민들은 불안해하실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보건의료 현안정책에 대해 의료계와 열린 자세로 진지하게 논의하겠다"며 "오늘 이 자리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진정성 있는 정책 대화에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뜻을 합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의협 #의료파업 #정세균총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