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의혹' 신속 강제수사…윤미향 등 줄소환 예고

사회
사건·사고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검찰, 정의연 사무실 전격 압수수색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정의기억연대가 지정기부금을 받아 쉼터로 운영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 본래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 19일 오후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굳게 닫혀있다. ©뉴시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연일 의혹 제기와 함께 고발도 이어지고 있어 검찰은 신속한 진실 규명에 나선 모양새다.

검찰은 압수물을 토대로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한 뒤 윤 당선인을 직접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는 이날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정의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정의연 기부금이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되지 않는다"며 의혹을 제기한 이후 시민단체들에 의해 고발이 접수된 것만 10건 안팎에 이른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고발과 의혹 제기는 계속 이어지는 중이다. 이에 검찰이 의혹 규명을 위한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기부금 사용 의혹에 대해 정의연은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기부수입의 41%인 9억1100여만원이 할머니들에게 사용됐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국세청 홈택스 등에는 기부금 사용 내역이 누락됐다며 잇따라 고발했다. 지난 10일 활빈단 등의 단체를 시작으로 관련 의혹에 대해 자유대한호국단,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 시민과함께 등과 개인이 약 5건 이상의 고발장을 냈다.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 매매 의혹도 고발 대상 중 하나다. 복수의 매체들은 윤 당선인이 재임하던 시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연)가 시세보다 비싼 값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쉼터를 사들인 뒤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측은 당시 시세 수준을 고려한 매매였다며 의혹을 부인했지만, 사준모와 법세련 등으로부터 2건의 고발이 검찰에 접수됐다.

윤 당선인이 기부금을 자산 증식이나 가족들을 위해 썼다는 의혹에 대한 고발장도 있다.

과거 윤 당선인이 2억원대 아파트를 현금으로 구입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그는 기존에 거주하던 아파트를 팔아 자금을 마련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새 아파트를 구입한 후에 기존 아파트를 팔았다는 정황이 드러나자 윤 당선인은 "적금 등을 해지해 돈을 마련했다"며 입장을 바꿨고, 해당 의혹으로 법세련에 의해 고발됐다.

또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윤 당선인이 정의연의 홍보물 제작 일감을 남편이 운영하던 신문사에 몰아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의연 측은 정상적인 입찰 과정을 거쳤다는 입장이지만, 사준모는 윤 당선인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이 밖에 정의연 등이 진행한 위안부 문제 교육이 아동학대라며 고발된 사건,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성 노예로 지칭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가 접수된 건들이 있다.

검찰은 확보한 압수물을 통해 정의연의 기부금 모집·사용 내역을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회계 업무를 맡고 비용 지출 등을 담당한 정의연 관계자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윤 당선인이 기부금을 개인적 목적으로 썼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그에 대한 직접 조사도 불가피해 보인다. 상황에 따라서는 윤 당선인의 금융 거래내역을 확인하기 위한 계좌 압수수색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김재환 기자

#정의연 #윤미향 #검찰조사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