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주님, 회복의 은혜 허락하실 것”

교단/단체
연합기구
김진영 기자
jykim@cdaily.co.kr
  •   
‘2020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드려

코로나19 우려에 교단장 중심으로 모여
예배 현장 생중계… 부활절선언문 낭독

“고난 받으시고 우리 위해 죽으신 주
십자가와 부활은 영원한 생명의 능력
코로나 사태, 주님 바라보라는 메시지
대한민국 세운 복음, 그 말씀 회복하자”

2020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2일 서울 새문안교회에서 참여 교단 총회장을 중심으로 소수만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김진영 기자

‘2020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가 ‘우리는 부활의 증인입니다’(눅 24:36, 46~49)라는 주제로 12일 오후 3시, 서울 새문안교회에서 열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여하는 교단의 총회장을 중심으로 100여 명만 현장에 모인 가운데 성도들은 영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예배는 이영훈 목사(기하성 대표총회장)의 인도와 윤재철 목사(기침 총회장)의 기도에 이어 정성엽 목사(예장 합신 총무)와 이영한 목사(예장 고신 사무총장)가 각각 구약과 신약의 말씀을 봉독했다. 설교는 김종준 목사(예장 합동 총회장)가 ‘우리는 부활의 증인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전했다.

김 목사는 “우리가 증거할 예수님의 복음은 먼저는 죄인을 위해 고난을 받은 그리스도다. 예수님은 정치인이 아니다. 혁명가도 아니”라며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고난 받으시고, 우리를 위해 죽으신 구세주다. 그리고 그 예수님은 부활했다. 단순하게 죽었다가 깨어나 생명을 연장한 것이 아니다. 그분은 새로운 생명으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고전 15:20)”고 했다.

이어 “죄의 문제, 죽음의 문제 앞에 낙망하는 인간들에게 십자가와 부활은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능력”이라며 “십자가와 부활은 죄의 권세, 죽음의 권세를 깨트린 승리의 부활이다. 세상의 구원은 죽었다가 부활하신 예수님 밖에 없다. 이 세상에 구원을 줄 다른 이름이 없다”고 했다.

또 “성경의 인간 이해는 ‘회개’와 ‘변화’가 핵심이다. 회개만이 죄 사함의 은총을 받는 방법이다. 회개 없는 복음은 거짓”이라며 “그런데, 인류의 자율적 진보를 믿는 진보주의자들은 인간의 능력과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 이들에게 있어 역사는 하나님의 경륜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간다. 그래서 이들이 믿는 것은 무신론에 기초한 진화주의”라고 했다.

그는 “이들이 보는 인간은 악하지 않습니다. 단지 악한 사람이 있을 뿐이요, 그들을 징계하면 좋은 세상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착각”이라며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본디 행악하는 종자다. 발바닥부터 머리까지 상한 흔적뿐인 것이 인간이다. 이런 인간에게 무슨 소망이 있을까? 없다.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밖에 없다”고 했다.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김 목사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이 코로나19가 주는 메시지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리 성도들 입장에서 보면, ‘돌이켜 하나님을 바라보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이라며 “인간의 능력을 믿고 마음대로 살아온 것을 회개하라는 메시지”라고 했다.

 

이어 “인류는 지금 더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욕망을 향해 달려간다. 인류는 보다 더 많이 즐기려는 쾌락의 노예가 되어가고 있다. 인류는 지금 창조의 질서와 원칙은 사라지고, 다수가 좋아하면 옳은 방식을 택하며 달려가고 있다”며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가 주는 메시지는 가던 길을 멈추고, 불평하고, 때로는 듣기에 좋은 말만 하던 입을 닫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교회는 지금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대한민국을 세우는 기초가 된 복음을 기억해야 한다. 흑암에 잠겨있던 이 나라가 복음의 빛으로 광명을 찾은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말씀의 터 위에 세워진 한국교회를 기억하고, 그 말씀을 회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부활의 주님을 영접하는 성도들이 되자. 주님만이 옳다. 주님만이 우리 문제해결의 해답”이라며 “부활의 주님과 회개의 복음을 증거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란다. 이 말씀의 능력으로 분단된 조국의 복음적 통일을 이루자. 이 능력의 말씀으로 한국교회의 능력을 회복하자. 그리하여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라는 선교의 사명을 다하는 한국교회가 되자”고 강조했다.

설교 후엔 특별기도가 이어졌다. 신민규 목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총회감독)가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 채광명 목사(예장 개혁 총회장)가 ‘코로나19 소멸과 나라의 안정’을 위한 합심 기도를 각각 인도했다. 그런 뒤 류정호 목사(기성 총회장)의 축도로 예배를 모두 마쳤다.

예배 후 가진 2부 ‘환영과 결단의 시간’은 연합예배 준비위원장 최우식 목사(예장 합동 총무)의 사회로 시작해, 대회장 김태영 목사(예장 통합 총회장)가 대회사를 전했다. 김 목사는 “2020년 부활절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온 세상이 진통하는 가운데 맞이했으며, 온 땅이 탄식과 죽음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고 생명과 일상이 위협받고, 경제적인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면서 “집단감염의 염려로 인해서 함께 모여서 예배드리는 일조차 쉽지 않지만 우리들은 코로나19로 인해서 모여서 드리는 예배의 소중함을 새롭게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배는 창조주 하나님께 피조물이 드리는 최고의 예(禮)이며 기독교의 생명으로 예배는 포기할 수도 없고 중단되어서도 안 되지만 우리는 집단감염의 우려 때문에 잠시 온라인이나 영상예배로 전환했을 뿐 각자의 가정과 일터에서 마음을 다해 부활의 주님을 경배해 달라”고 했다.

예배 참석자들이 ‘우리의 다짐’ 순서에서 손을 들어 선서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윤보환 감독(기감 감독회장 직무대행)도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 19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각종 모임과 집회는 취소되고, 주일예배와 새벽기도마저도 영상 등으로 전환이 권고되는 등 일상적인 신앙생활까지 힘들어져 사순절을 안타까움으로 보내왔다”며 “코로나19의 끝이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하나님께서 부활절을 허락하셨듯 우리에게 회복의 은혜를 허락하시기를 기도하자”고 전했다.

이어 문수석 목사(예장 합신 총회장)의 영상축사, 연합예배 사무총장 엄진용 목사의 광고, 문정민 목사(예성 총회장)의 부활절선언문 낭독, 연합예배 총무 김종명 목사(예장 백석 사무총장)의 ‘우리의 다짐’, 유재봉 목사(예장 한영 총회장)의 ‘위탁과 파송’, 육순종 목사(기장 총회장)의 파송기도로 모든 순서를 마무리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부활절선언’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위한 고난과 부활을 믿는다.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부활의 노래가 이 땅에 가득해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위한 고난과 부활을 믿으며 대속의 은총을 받아들이며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통해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국가와 민족을 섬길 좋은 일꾼이 선출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부활절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