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테러조직 '알샤바브', 소말리아서 자살폭탄테러 후 총기 난사

국제
중동·아프리카
뉴스룸 기자
  •   
사진 = 월스트리트저널 동영상 캡처, 알샤바브 소말리아 테러.

[기독일보=국제] 소말리아의 자생적 이슬람 테러단체인 '알샤바브'가 수도 모가디슈의 해변 식당들과 호텔에서 21일(현지시간) 저녁 자살 차량 폭탄을 터뜨리고 총기를 난사해 20명 이상이 사망하고 17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AP, AFP통신 등 해외 복수 언론에 따르면, 괴한들은 이날 오후 7시 30분께 리도 비치(Lido beach)에 있는 비치 뷰 호텔(Beach View Hotel)과 식당 두 곳에서 식당을 겨냥한 자살 차량 폭탄 테러 후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났다고 소말리아 치안당국 관계자들이 밝혔다. 괴한들 중 일부는 보트를 타고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튿날 새벽 소말리아 군경이 식당 내부로 진입해 테러범들을 진압할 때까지 몇 시간에 걸쳐 총격전이 이어졌다. AP통신은 20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사망자 가운데 범인들이 포함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AFP 통신은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19명이 숨졌으며, 테러범 5명 가운데 4명은 현장에서 사망하고 1명은 이번 공격의 총책을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범인들이 차량 폭탄 2대를 터뜨렸다면서 "민간인 최소 17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경찰 오스만 누르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CNN은 사망한 범인을 6명이라고 밝혔으며, 알 자지라는 한 정보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최소 6명의 사람들과 8명의 범인들이 사망했다고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테러에 가담하거나 사망한 알샤바브 대원들이 몇 명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총 사망자도 정확하게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생존자 중에는 3살 짜리 어린아이도 있는데, 안타깝게도 엄마는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