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작가들의 말말말>

도서 「방언기도학교」

방언기도는 하나님과의 깊은 소통을 가능케 하는 도구이자, 성령세례 침례의 외적 증거로 나타나 많은 성도의 신앙생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방언기도는 보혜사 성령의 기도입니다. 성령은 성도들이 기도하는 것을 도우며(롬 8:26-27), 방언으로 기도할 때 성령의 충전이 이루어지며(행 1:8), 성령의 도우심으로 성도들은 모든 연약함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성령의 권능을 경험하게 됩니다(고전 2:1-5). 성령의 기름부으심은 성령님이 성도에게 임하여 초자연적인 능력과 권능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단순한 감정적 체험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역과 삶을 위한 능력을 부어주시는 실제적인 사건입니다. 방언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성령님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언은 네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덕을 세우는 방언(개인 신앙을 강화하고 영적 성장을 돕는 방언), 중보기도하는 방언(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중보기도할 때 사용되는 방언), 통역하는 방언(교회 공동체에서 통역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언), 전도 표적으로서의 방언(복음을 전파하고 증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방언)입니다.

이영훈 – 방언기도학교

도서 「십계명」

하나님은 아담을 창조하셨습니다.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호흡을 불어넣으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살아서 호흡하는 생명체인 생령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동물과 달리 인간에게만 직접 생기를 넣어 인격적으로 상호 교제하는 관계를 맺으셨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아담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땅을 다스렸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위해 에덴동산을 만드시고 그를 데려다 놓으셨습니다. 그리고 아담을 널리 좋은 온갖 나무들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실은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인류 최초의 인간 아담과 특별한 관계를 맺으셨습니다. 성경 본문은 언약이라는 말을 쓰지는 않았지만 여러 개념이 분명히 포함됩니다(호 6:7). 하나님이 아담과 맺은 언약을 ‘행위 언약’이라고 부릅니다.

김성태 – 십계명

도서 「조나단 에드워즈의 칭의론」

에드워즈의 핵심 개념인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언약관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특히 에드워즈의 칭의 교리는 정확하게 그의 언약신학에서 비롯됐다. 17세기 개혁 정통파(Reformed Orthodoxy)의 전통에 따라 에드워즈는 언약을 구속언약(시간 전에 있었던 언약), 행위언약(타락 전의 언약), 은혜언약(타락 후의 언약), 이렇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이 언약 개념은 분명히 에드워즈가 칭의론을 포함한 그의 구원론 전체를 형성함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신학적 틀(framework)이다. 그가 언약 개념을 구원론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한 특징이 그의 통합적 관점이다. 이른바 에드워즈의 “통합적 관점” 또는 “통합 관점”이 그리스도와의 연합 모델에 의한 직접적인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이 필자의 논지이다. 에드워즈의 칭의론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언약과 연합 사이의 관계와 그 의미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강웅산 - 조나단 에드워즈의 칭의론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