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란 곧 하나님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하나님과의 대화를 의미한다. 또한 기도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의미하고,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고백이며,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고백이다. 기도는 곧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모든 즐거움과 모든 고민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보다 더 귀중한 것은 없고 기도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없다. 기도는 모든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하며 모든 삶의 시작과 진행과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 기도, 이것은 유일하게 하나님의 자녀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소중한 특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기도하지 않는 이유은 무엇 때문인가? 대부분 교회는 교인들에게 기도하라고 말하지만,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사실, 우리는 대부분의 영적 훈련에서 그런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우리가 교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치지 않고 그저 말만 하면, 우리는 그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다시 강조한다. 기도, 이것은 유일하게 하나님의 자녀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소중한 특권이다. 이 특권을 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기독교인들이 되도록 하자.
Ⅰ. 기도의 원리 10가지
1. 하나님 되심을 찬양하는 가운데 능력이 나타난다.
2. 내 속에 고백하지 않은 숨은 죄가 있는지 성령께서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하라.
3. 성령의 인도와 능력 없이는 기도할 수 없음을 고백하라.
4. 무엇을 위해 기도하겠다는 생각이나 소원을 내려놓으라.
5. 성령께서 온전히 주장하시도록 기도하라.
6. 놀라운 기도 시간에 대해 믿음으로 하나님께 찬양하라.
7. 기도를 방해하는 악한 영들을 강력하게 대적하라.
8. 기대를 가지고 조용히 기다리라. 그리고 마음속에 하나님이 가져다주시는 것을 믿음으로 순종하며 말하라.
9.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여 당신의 기도를 인도하심을 확신시켜 주실 수 있도록 항상 성경을 펼쳐놓고 기도하라.
10.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기도를 마쳤을 때 기도의 시간을 주신 것을 감사하고 찬양으로 마치라.
Ⅱ.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의 10가지 유형
1. 바쁘다 형 : 할 일이 많다고 기도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2. 망설임 형 : 기도를 해야 한다고 말만 하면서 기도하지 않는 사람.
3. 포기 형 : 한두 번 기도해 보다가 그만두는 사람.
4. 천하태평 형 : 하나님께서 알아서 해 주신다고 하며 기도하지 않는 사람.
5. 넋두리 형 : 자신의 신세타령만 하다가 기도를 끝내는 사람.
6. 과시 형 : 대중기도는 유창하게 잘 하지만 실제로는 기도 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
7. 자기 핑계 형 : 기도는 아무나 하나? 하면서 이 핑계 저 핑계로 기도하지 않는 사람.
8. 의심 형 : 기도 응답에 대한 자신이 없어 기도하지 않는 사람.
9. 게으름 형 : 기도하기를 원하지만 게을러서 기도를 못하는 사람.
10. 무지 형 : 어떻게 기도하는지를 몰라 기도하지 않는 사람.
Ⅲ. 기도 맛들이기 십계명
1. 단 5분이라도 시간을 내자. 바쁘다는 말은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2.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말자. 하나님은 어디든 계신다.
3. 기도 순간에는 다른 생각을 버리고 오직 기도에만 몰두하자.
4. 분심이 들어도 포기하지 말자. 그만두면 영원히 기도할 수 없게 된다.
5. 하나님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듯이 기도하자.
6. 성경 한 구절이라도 읽고 묵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기도문을 써서 읽으며 기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8. 가장 쉬운 기도이면서 가장 모범되는 주기도문으로 반복해도 된다.
9.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을 기도로 시작하고 맺는 습관을 들여 보자.
10. 매일매일 조금씩 시간을 늘려보자.
Ⅳ. 기도의 교훈 10가지
1. 기도 없는 경건은 양의 옷을 입은 이리와 같다.
2.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가장 낮은 자세로 엎드리는 영적인 낮은 포복이다.
3. 기도자는 바른 기도를 통하여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점점 더 하나님 중심의 사람으로 바뀐다.
4. 기도는 우회도로처럼 보이나 실상은 지름길이다(요령, 약삭빠름, 잘남보다 더 빠르다).
5. 세상의 모든 후원에는 용수철처럼 조건이 달려있지만 기도에는 기도자를 하나님 아버지께 매어다는 용수철이 달려있다.
6. 기도 자체는 무능이나 하나님은 기도의 무능을 통해 전능전지의 역사를 하신다.
7. 기도 없는 곳에 사람만 일하고, 기도 있는 곳에 하나님이 일한다.
8. 기도가 없는 곳은 사탄의 잔칫집이고, 기도가 있는 곳은 사탄의 초상집이다.
9. 기도는 예수님을 닮는 최상의 방편이다.
10. 기도는 성공적인 삶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삶의 본질이다.
Ⅴ.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 16:24).
유명한 음악가 하이든은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어느 날 내로라하는 예술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고통이 올 때 어떻게 극복하는가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어떤 이는 고통이 오면 친구를 찾아가 호소한다고 말했다. 어떤 이는 독한 술을 마시고 잠시 그 고통을 잊어버린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는 미움과 증오와 분노가 생길 때 맞부딪쳐서 싸운다고 털어놓았다. 아무도 시원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을 때 하이든이 조용한 목소리로 고백했다. “우리 집에는 작은 기도의 골방이 있습니다. 나는 고통이 올 때나 마음이 외로울 때, 낙심과 절망에 빠질 때면 바로 이 골방에 들어가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도움을 구합니다. 그 골방에서 기도하고 나올 때면 나는 마음에 평화를 얻고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됩니다.” 하이든의 고백이 끝나자 사람들은 모두 고개를 끄덕였다. 기도에는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위로와 응답이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은 어떤 일을 계획하든지 기도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기도에 해답이 있다.
- 서울 강서교회 김창환 목사 -
#김창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