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15주 복음 트레킹

신간 ‘바이블 트레킹
김성규 목사의 신간 ‘바이블 트레킹’이 최근 발간됐다. ©홍성사

김성규 목사의 신간 ‘바이블 트레킹’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복음의 능선을 따라 종주하는 ‘15주 통독 코스’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한 주 동안 걸어갈 성경산맥의 큰 그림을 보여 주는 ‘깃발강의’를 시작으로, 말씀의 다이내믹한 메시지를 저널로 기록한 ‘트레킹 저널’, 이야기의 중심이 된 장소에서 성경 인물과 머무는 ‘캠핑’, 더 알고 싶었던 내용을 티타임 하듯 나누는 ‘스낵타임’으로 이어진다. 또한, 트레커들의 필수템 ‘바이블 트레킹 지도’와 ‘성경 읽기표’가 준비되어 있어 언제든 트레킹 지점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 김성규 목사(테이블처치 담임목사)는 1,189장으로 이뤄진 성경 안의 내용들, 책들, 메시지들이 겹겹이 쌓여 있는 산처럼 연상되어 성경 통독의 이미지를 ‘성경산맥’으로 표현했다.

또한, 트레킹에 대한 아이디어는 빌 브라이슨의 《나를 부르는 숲》에서 얻었는데, 끝까지 완주하지 못해도 트레킹을 통해 산을 즐길 수 있는 주인공들의 결론이 통독을 인도하는 저자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고 한다.

이처럼 바이블 트레킹은 숨이 차는 구성이 아니다. 성경의 풍경을 감상하고, 중요한 사람을 만나 함께 걸으며 트레킹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말씀이 주는 그날의 감동을 저널로 남기는 트레킹 코스이다. 성경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가벼운 영적인 산행으로, 통독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색다른 영적인 경험을, 큐티나 말씀 묵상을 하는 분들에게는 통독이라는 강력하고 유익한 영적인 습관이 되도록 안내하는 신개념의 통독서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새해 목표로 성경 통독을 계획하지만, 통독 완주가 버겁거나 어렵게 느껴져 통독을 포기한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여유 읽게 성경을 읽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추천글

김성규 목사는 서울드림교회에서 새신자들을 위한 ‘드림플러스’라는 예배 사역을 섬기며 목회 훈련을 하였다. 또한, 교회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과 아직 믿음에 확신이 없는 초신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목회의 새로운 대상을 향한 마음을 키워 왔다. 그의 새로운 책을 보면서 그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난 것 같아 감사하고 기쁘다. 성경 통독이라는 조금은 지루해질 수 있는 여정을 쉽고 흥미롭게 인도해 주는 《바이블 트레킹》을 통독이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을 통해 더 깊은 말씀의 풍요로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김여호수아 (서울드림교회 목사)

청소년부터 전 성도가 이해하기 쉬운 통독서가 필요했던 교회, 온오프라인 성경 모임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역자, 하나님과 더 깊은 일대일 신앙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바이블 트레킹》의 각 주마다 있는 트레킹의 심볼 이미지와 성경 지도 등은 통독이라는 모험에 상상력을 더하는 좋은 소품이 되어 줄 것이다. 소그룹 또는 개인 누구나 나만의 ‘트레킹 저널’을 써 보기를 권한다. - 이찬수 (분당우리교회 담임목사)

《바이블 트레킹》을 읽으면서 ‘고맙다’는 마음과 ‘재밌다’는 마음이 들었다. 성경을 가까이하려는 노력이 결실로 나타났고,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성경 읽기를 트레킹에 비유해 아주 흥미롭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이미 정기적으로 성경 통독을 하고 있는 성도들이나, 처음 시작하려는 성도에게 모두 추천할 만한 책이다. 특히, 청소년이나 청년들이 실제로 ‘트레킹’을 하면서 이 책을 활용해 통독할 수 있다면 대단히 좋을 것이다. - 신도배 (서울드림교회 담임목사)

저자소개

김성규 - 도심 미셔널 처치(Urban Missional Church)를 지향하는 ‘테이블처치’의 담임목사다. 미국 고든콘웰 신학교(Gordon-Conwell Theological Seminary, M.Div, Th.M 교회사 전공) 재학 중 처음 도심선교(Urban Mission)를 접하며 관심 갖게 되었고, 미주한인예수교장로회(KAPC)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후 보스턴과 뉴욕에서 사역하면서 도심목회에 대한 소명을 품게 되었다. 귀국 후, 서울드림교회에서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 도심에서의 선교적 목회에 대한 비전을 받아 2018년 7월 테이블처치를 개척하였다.
아내와 두 아들, 그리고 테이블처치 성도들과 함께 도심에서 복음을 전하며, 선교적 삶을 사는 교회를 실험하고 있다.

바이블 트레킹ㅣ김성규ㅣ홍성사ㅣ 376쪽 ㅣ 20,000원

#성경통독 #도서 #신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