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구속' 정치권, '역사적 비극'…보수·진보 시각차

정치
정치일반
이철규 기자
press@cdaily.co.kr

[기독일보=정치] 박근혜 전 대통령이 31일 구속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은 "역사적 비극"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보이면서도 각 진영별 시각차를 드러내며 향후 정치적 파장을 예고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은 전대미문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이자 몸통"이라며 "법과 원칙의 엄정함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구속은 당연하고 사필귀정"이라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법원은 '주요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어 구속사유의 필요성 상당성이 인정됐다'며 구속사유를 밝혔다"며 "그동안 수사상황과 법의 형평성, 범죄의 중대성으로 봐도 구속판결은 마땅하고 옳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법치주의 실현을 위해 부득이한 것"이라며 "헌법과 형사소송법 원칙에 따라 당연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 같은 역사적 비극이 두 번 다시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근본원인인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참으로 안타깝다"며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가슴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며 오직 법과 원칙에 입각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끝에 내린 결정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도 "국가적으로 불행한 사태가 초래돼 씁씁한 마음을 지울수 없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더이상의 국론분열을 예방하고 국론통합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불구속에 대한 여지는 없었는지 아쉬움이 상존한다"며 "남은 형사사법절차는 사법부의 판단에 맡기고 소모적 국론분열은 종식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근혜구속 #정치권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