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전환’은 ‘사람 전환’을 중심으로
각성·변화 원치 않으면 성령 역사 없어
모두가 모든 것 바꿀 용기로 일어서야
21C목회연구소(소장 김두현 목사)가 13일 경기도 화성시 늘푸른교회(담임 김근중 목사)에서 ‘3G B-Christian Life’라는 주제로 ‘2026 목회계획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매년 한국교회의 미래를 내다보며 신년 목회계획을 제시해 온 21C목회연구소는 2026년 목회계획의 ‘키워드’를 그리스도인의 ‘전인적 변화’로 꼽고, 이를 위해 교회가 추구해야 할 것으로 ①하나님의 나라(God's kingdom) ②하나님의 교회(God's church) ③하나님의 말씀(God's word), 곧 ‘3G‘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B-Christian Life’, 곧 현재까지의 한계를 넘어서는(Beyond) ‘초그리스도인의 삶’을 역설했다. 이날 컨퍼런스 주강사로 나선 21C목회연구소 소장 김두현 목사는 이에 대해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재정의’되고 ‘재조정’된 전인격적인 영혼, 생각, 마음, 몸, 삶이 그리스도와 일치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목사는 “‘3G B-Christian Life’는, 매년 세우는 목회계획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류 창조에서 하나님 나라 도래의 전 여정을 담고 있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명료한 주제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설교로도 전달하는 말씀에 대한 체득 훈련”이라고 했다.
그는 “교회에는 많은 사역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사역들이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며 예수께서도 그렇게 하실 것이라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전인적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을 세워가는 것이 사역의 중심이다.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세워지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귀하다”고 했다.
또한 김 목사는 “‘교회 전환’(church transition)은 ‘사람 전환’(personnel transition)을 중심으로 한다”며 “교회도 시류에 편승해 심각할 정도로 인본주의, 개인주의, 이념주의가 판을 치고 있다. 그리고 자꾸 사람들이 좋아하는 교회를 만들려고 사람 눈치를 보고 겁에 질려 제대로 목회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을 볼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교회가 누구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지 각성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도 없고, 성경의 원칙들도 지켜지지 않고, 교회의 시스템도 붕괴된 상태에서는 그 어떤 것을 시도해도 소용없다”며 “각성도 원하지 않고, 개혁도 원하지 않고, 변화도 원하지 않는데 성령 역사가 일어날 일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모두가 교회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모든 것을 바꿀 용기로 일어서야 한다. 교회에 ‘영적 각성’(spiritual awakening)이 일어나야 세상을 각성시킬 수 있다”며 “정말 기도해야 한다. 영적 각성을 일으켜 하나님이 일하심으로 변화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김 목사는 특히 하나님 나라와 하나니의 교회,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이른바 ‘3무 현상’을 꼬집으며 “이런 시대에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더 이상 인간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식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아이디어가 아니고, 프로그램도 아니고, 팬덤도 아니”라고 역설했다.
그는 “인간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목회(행 20:28), 하나님께 속함으로 거룩함이 나타나는 사람들의 모임(딛2:14, 벧전2:9),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부름받은 사람들(롬8:30)을 세워가야 하지 않겠나”라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그가 보내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라고 했다.
김 목사는 “그런 참된 그리스도인, 참된 제자, 참된 빛의 자녀들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목회해야 한다”며 “그리고 세계적 ‘처치 플랜팅’(church planting) 운동을 일으키시고 계시는 하나님과 사도행전의 첫 ‘원형 교회’(prototype church)로의 전환을 통해 계속 침체하는 한국교회를 다시 각성시키고 회복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교회 전환의 7가지 방향’으로 ①하나님 말씀으로 세운다. ②전인적 변화로 세운다. ③그리스도인을 세운다. ④참된 제자를 세운다. ⑤처치 플랜팅으로 세운다. ⑥복음을 가르쳐 세운다. ⑦하나님 나라를 세운다는 것을 제시했다.
또 ‘교회 전환의 5가지 신앙’으로는 ①성경의 말씀에 집중하는 신앙 ②그리스도를 닮는 신앙 ③전인 변화를 힘쓰는 신앙 ④삶으로 살아내는 신앙 ⑤원형교회를 실현하는 신앙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