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사상」 최신호, 숨밭 김경재의 한국신학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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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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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사상 210집(2025 가울) 앞면 ©신학사상

국내 신학계의 대표적인 연구 논문집 「신학사상」 210집(2025 가을)이 지난달 30일 출간됐다. 이번 연구집에는 '숨밭 김경재의 한국신학'을 주제로 한 세 편의 특별논문이 실렸다.

먼저 전철 한신대 교수(전 한신대 신대원장)는 숨밭 김경재의 성령 이해를 살펴봤다. 숨밭이 지난 1997년 진행한 '성령론' 강의와 저술 등을 토대로 전개한 이번 논문에서 전 교수는 숨밭의 성령론에 대해 "전통적 삼위일체론의 구도 속에서 경험, 상호내주(perichoresis), 종말론적 생명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신학적 사유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숨밭은) 슐라이어마허의 신학적 내재주의와 바르트의 계시 중심 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경험을 단순히 주관적 사건이 아니라 공동체적·우주적 차원에서 재해석한다"며 "특히 필리오케 논쟁, 성령의 교회적 유폐, 그리스도 중심주의의 한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령의 자유로운 활동과 우주적 현존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이상철 목사(전 크리스천아카데미 원장, 한백교회 담임)는 '숨밭 김경재의 대승적 민중신학'이란 주제의 연구논문을 게재했다. 그는 초록에서 "본 논문은 숨밭 김경재가 말년에 던진 '대승적 민중신학'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상과 담을 쌓고 폐쇄된 종교로 전락한 한국 개신교를 향해 '대승적 그리스도교'를 주장하면서 열린 종교로의 전환을 촉구하였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목사는 이어 "김경재는 한국신학의 지형에서 민중신학이 아닌 문화신학자로 분류된다. 세계에 내세울만한 가장 한국적인 신학이 민중신학이라고 할 때 이는 한국이라는 독특한 정치적, 역사적 상황속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며 "그렇다면 민중신학은 대표적인 한국의 문화신학이라 할 만하다. 이런 시각에서 바라볼 때 문화신학자 김경재의 민중신학을 향한 비평은 민중신학 내부에서 제기되는 그것보다는 보다 큰 틀에서의 메타비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민애 박사(연세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전문연구원)는 숨밭 김경재의 폴 틸리히 신론 해석을 동아시아 그리스도인의 맥락에서 해석했다. 그는 초록에서 이번 연구 논문에 대해 "숨밭 김경재가 폴 틸리히의 신론을 수용하고 해석하는 과정과 내용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 박사는 특히 "그는(숨밭은) '존재 자체' (being-itself)를 성서 본문과 연결짓는 시도를 한다. 한편으로 김경재는 동양의 한국인이자 그리스도인으로서 동양 사상 안에서 '존재 자체'에 상응하는 개념 찾기를 시도한다"며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근거이자 힘이 되는 존재 자체와 그 개념이 비기독교 문화권에서도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