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을 생기게 하는 당신의 금전적 실수 5가지

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가 빚을 지게하는 당신의 금전적 실수 5가지를 소개했다. 

©pixabay

1. 빨리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을 선호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의 증상은 오늘날 세계의 많은 이들의 투자 계획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기독교인들은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닫기도 전에 단순히 이러한 빨리 부자 되는 방법의 덫에 걸리게 된다. 

미래에 대해 정확리 예측하는 것은 주제넘은 일과도 같다. 왜냐하면 아무도 앞으로 몇 달이나 몇 년은 커녕 우리 나라의 금융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제대로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인해 위해 과다하게 많은 돈을 빌리는 것은 현명하지 않고 위험하며, 경제가 하락세로 돌아선다면 채무자는 역으로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당신이 모르는 제품, 프로그램 또는 회사 등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수긍하기 전까진 무리하게 투자하지 말고 아는 것에 충실하라. 게다가, 시간에 쫓기는 성급하게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투자의 기회가 있다면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심사숙고하며 외부 자문을 구하고 또 무엇보다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

2.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조언자를 무시한다

당신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1차 조언자, 즉 배우자를 무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부부 관계에 있어서 매우 구체적이다. 

하나님께선 남편과 아내를 서로 다르지만서도 본질적인 능력이 같은 존재로서 둘이 하나가 되어 일할 수 있도록 창조하셨다. 그러기에 남편과 아내가 결혼 생활 가운데 서로의 존중없이 균형을 깨게 된다면 금전적 결정을 포함해, 모든 결정에서도 어려움을 갖게 될 것이다.  

3.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집을 구매한다

많은 가정들이 자신의 집을 사길 원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결혼 후 너무 빨리 집을 사려 하거나 너무 많은 돈을 주고 집을 사려다가 결국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러한 가정들은 집을 소유하는 것이 그들의 소비 가능한 수입 대비 너무 큰 부분을 차지했기에 자신들에게 재정적인 문제가 발생했음을 종종 깨닫지 못한다. 이로 인해 주택 구매가 제일 감당하기 어려운 부채로 1순위로 이어지게 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만일 당신 가정이 최대한 주어진 예산 범위 안에서 집을 구매한다면 그렇지 않았을 경우 미래에 겪게될 스트레스와 영구적인 부채로부터 자유롭게 될 것이다. 

4. 차 구매시 총 가격이 아닌 월 할부금액만을 기준으로 구매한다 

부채로 이어지는 또 다른 흔한 비용은 새 차를 사는 것이다. 바로 집을 살 형편이 안되는 부부들은 절충안으로 새 차를 사는 경우가 꽤 많이 있다. 하지만 이는 특히 과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는 부부들에게 있어 큰 부채의 함정인데,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총 가격에는 신경쓰지 않고 할부로 납부되는 월 지급액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또한 차 구매시 감가상각도 또다른 중요한 요인이다. 만일 한 가정의 재정 상황이 변한다면, 빚을 줄이고자 거의 새 차를 파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오히려 대부분의 가정은 실제 가치보다 1년 이상된 차량에 더 많은 빚을 지게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기에 새 차든 중고차든 차량 구매의 궁극적 목표는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을 만큼의 돈을 저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차 구매를 계획하는 가정들은 기존 차 대출금을 완납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저축해 다음에 살 차의 계약금으로 사용토록 저축해야 한다. 이런 습관이 충실히 이행된다면 자금조달의 큰 무리없이 차량구매가 가능해질 것이다. 

5. 예측치 못한 비용지출에 대비하지 않는다

많은 가정들이 차량 정비, 긴급 집 수리, 혹은 병원비 등 뜻하지 않은 사건들에 대한 재정계획을 세우지 못할 때 감당하기 힘든 부채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러기에 비용 지출이 발생할 때 이를 해결하고자 긴급히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은 종종 신용카드가 된다. 

이처럼 사람들은 종종 돌발 비용을 예상치 못하곤 한다. 엄밀히 말하면 실제 긴급상황이 발생하기 전까진 미리 예비비용을 그들의 예산에 포함시켜 저축하지 않는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신용카드사용으로 인한 또 다른 부채가 끊임없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 #금전적 #실수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