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의 오순절 최고의 설교와 예배 자료

목회·신학
목회
최승연 기자
press@cdaily.co.kr

최근 '처치리더스닷컴'은 소 다니엘(Daniel So) 기자가 '25개 오순절 최고의 설교와 예배 자료'라는 제목의 컬럼을 소개했다. 다음은 그 주 내용이다.

오순절에 교회에서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땅끝까지 선포할 수 있는 성령의 능력을 기념하는 날이다. 성도 여러분의 예배를 위해 여기 25개 최고의 오순절 설교와 예배 자료들을 소개한다.

오순절 설교

1.오순절에 대해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What is so important about Pentecost)?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13절

요약: 때때로 우리가 놓치는 교회의 안식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는 설교
"우리는 성령이 강림하여 불타는 것을 알게됩니다. 또한, 성령이 오시는 소리를 들을 뿐만 아니라 오는 것을 보기도 합니다. 성령의 불이 각자에게 임하여서 안식하게 됩니다. 성령의 불의 의미는 아주 중요합니다."

2.성령(Holy Spirit)
본문: 고린도전서 12장 4절~6절

요약: 이 말씀에서 우리는 성령이 무엇이며 성령 안에 있는 우리가 누구인지 알게 되는 설교
"성령이 무엇입니까?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에 관해 얘기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며 주님의 자녀임을 인식하고 이해하지만, 우리가 하나님을 성령이라고 말을 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사람들은 보았거나 아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지만 영혼을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령은 하나님 아버지이시며 그는 신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 임하고 계십니다. 성령은 2000년 전 예수 님이 하셨던 일을 오늘날 행하고 있습니다."

3. 오순절 강림의 필요성 (The need of Pentecostal power)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4절

요약: 이 메시지에는 교회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주님의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말씀이다.
"교회는 오순절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오순절은 교회달력에 가장 신성한 안식일로 자리잡았습니다. 당연히 오순절에는 곡식의 수확을 언제나 기념하는 날이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일년에 세 번 드리는 세 번의 공식적인 축제중 하나였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곡식을 수확하는 날이지만 교회에서는 오순절 성령이 강림하는 날이니 이보다 더 큰 수확은 없습니다. 오순절 기간동안 우리는 증인이 될 수 있는 권세의 수확을 거두게 됩니다. 그것은 주님이 보시는 앞에서 우리가 새롭게 거듭나고 근본적인 삶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오순절 덕분에 주님의 힘은 우리가 믿는 만큼 부여됩니다."

4. 오순절: 기도, 찬송 그리고 선포의 날 (Pentecost: A Day Of Prayer, Praise And Proclamation)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21절

요약: 오순절은 신도들에게 영혼의 수확을 가져다줄 힘을 위해 성령이 강림하는 시간을 가리키는 축제 기념행사로 설명을 하는 설교.
"성경에서 나오는 영이나 호흡이라는 단어가 '성령'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는 성령은 마치 부드러운 산들바람과 같다는 겁니다. 오늘날 오순절에는 "매우 급한 강풍"이라는 표현 대신 "성령"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예수 님께서 승천하셨을 때 예수 님의 증인과 함께 그를 따르는 작은 추종자 무리가 세상을 뒤엎을 수 있도록 성령의 힘을 더하셨습니다."

5. 이해의 기적 (Miracle of understanding)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21절, 고린도전서 12장 3절~13절

요약: 오순절 설교
"하나님의 소망은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포함되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존중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디서 왔든지 상관하시는 분이 아니시며 하나님께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가 중요한 겁니다."

6. 성령 (The Holy Spirit)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18절
요약: 사도신경의 일곱 번째 구절 "성령을 믿사오며"
"우리가 사도신경을 통해 신앙고백을 할 때 "성령을 믿사오며"를 말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영이 모든 생명의 이면에 있고 모든 생명 안에 있는 힘이라고 단언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이 각 생명에 가져다주는 소명이 다르다는 것을 믿음을 진술하게 되는 것입니다."

7. 교회에서 깨어있는 것 (Staying awake in Church)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47절
요약: 오순절 날의 열기가 어떻게 오늘날의 교회까지 이어졌는지에 대한 설교
"저는 교회에 항상 열기의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회가 우리 예배의 진정한 영성을 증명하기 위해 지루해질 필요가 없다고 믿습니다. 반대로 성령이 계신 곳에는 진정한 열정과 역동적인 힘이 있을 것이고 아무도 잠들지 않을 것입니다!"

8. 성령을 아는 것 (Knowing the Holy Spirit)
본문: 요한복음 16장 5절~15절

요약: 성령의 중요성과 신성 - 성령에 관한 시리즈를 소개하는 설교
"우리는 복음주의 교회가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그리고 성서를 믿는 것을 농담 적으로 말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독실한 교회에서는 그다지 좋은 농담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종종 몇 가지 놀라운 경험을 체험하기 위해 성령의 역할을 규제합니다. 이 시리즈 안에서 우리가 보게 되겠지만 성령은 삼위일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고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크신 분입니다."

9. 요엘서에 기록된 오순절 (Pentecost in Joel)
본문: 요엘서 1장 1절 ~2장 1절, 사도행전 2장 1절~42절

요약: 오순절의 베드로의 연설에 비추어 요엘의 예언을 보면 성령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갈 모든 이들이 받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음, 성령의 분출에 대한 첫 부분은 알겠고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 것에 대한 첫 마디는 알겠는데 이 천상의 징후들은 어떨까요? 잠시 후에 성령과 구원을 살펴보도록 하죠. 하지만 먼저 이 징후들을 살펴보시겠습니까? 태양이 어두워지고 달이 붉게 물들면 어딘가에 기록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닙니까?

10. 성령의 사역 (The ministry of the Holy Spirit)
본문: 사도행전 13장 52절

요약: 성령은 느낌, 유령 또는 악한 영이 아니며 예수 님은 성령 충만하셨으며 빛나고 안정된 성품을 가지셨던 분이셨으며 성령은 우리를 예수님처럼 능력을 더하게 해준다는 설교.
"반대와 고난에도 불구하고 사도 바울과 바나바는 복음을 전파하면서 마주한 저항세력에 신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평탄한 걸음으로 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성령의 힘으로 말미암아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기쁨은 정적인 게 아니라 역동적이며 이는 성령으로 충만한 자의 부산물인 것입니다."

11. 오순절 (Pentecost)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13절, 22절~32절

요약: 오순절에 무슨 사건이 있었는지 간략하고 기본적인 내용의 설교
"성경 속 성령의 강림은 종종 신체적인 징후와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오순절에도 다르지 않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세 구절에는 각각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표현한 징후가 있습니다"

12. 오순절의 영향 (The impact of Pentecost)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4절, 42절~47절

요약: 신도들 한명 한명마다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경험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닫게 되는 설교
"아마도 오순절만큼 오해가 있었던 사건은 없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순절을 "성스러운 파도"처럼 동일시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오순절을 감정적 극단주의와 동일시합니다. 여전히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교파나 운동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13. 오순절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Pentecost)
본문: 사도행전 2장 14절~21절

요약: 거짓된 진실에 하나님의 진리로 응답을 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교

"군중 중에 몇몇은 술에 취한 거 같다고 하였고 포도주로 가득 찼다고 표현했고 이것이 성령을 받은 자의 행동이었습니다. 베드로가 그들의 질문에 관해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베드로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한 발판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믿음에 대해 질문을 할 때 여러분은 복음서 발표의 다음 단계로 이어질 수 있는 질문에 대하여 대답할 준비가 되었나요?"

14. 하늘에서 주시는 권능 (Power from Above)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21절

요약: 이 설교에서는 오순절 성령에서 쏟아져 나오는 교회 역사의 시작을 발단시킨 사건을 보게 되는 설교
"때로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가장 큰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성공의 잠재력을 잘못 평가하기도 합니다."

15. 어떻게 성령 충만하게 살아가야 하는지 (How to stay filled with the Spirit)
본문: 에베소서 5장 18절~20절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노트북에 전원 단지를 꽂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어떤 효과도 없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배터리는 처음에는 튼튼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점점 약해집니다. 효과적으로 사용을 하려면 재충전을 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16. 높은 방에서 거리로 (From the Upper Room onto the Streets)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14절

요약: 오늘날의 크리스찬들의 오순절 도전(challenge)에 대한 설교
"한 가지 매우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의도는 그의 백성들이 그의 영으로 충만했다는 것입니다. 이 백성들은 힘, 인도 그리고 존재에 대한 약속을 받았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특별한 목적이었죠. 우리가 성령으로 가득 차면 달라집니다. 누군가 어떤 것에 대해 흥분하면 열정적이고 그것에 가득 차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17. 사각 떡과 신비의 고기 (Square Pizza and Mystery Meat)
본문: 사도행전 6장 1절~7장 1절

요약: 사도행전은 놀라운 사건들이 놀라운 사람들에 의해 기록된 책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적이 점심시간 때 일어난다면 어떨까요? 사각의 떡과 신비한 고기를 맡은 사내도 성령이 충만하였으며 성령이 우리에게도 강림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순절 역사에 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사도행전을 읽으면 불가능한 일들을 성취하기 위해 하나님의 행하심을 묵상하게 되며 그 연대기를 읽게 되는 것입니다."

18. 모든 잔과 장갑의 소명 (Calling all Glasses and Gloves)
본문: 사도행전 2장 1절~8절

요약: 나이가 든 사람들의 세례, 확신 및 성적 서임에 관련된 오순절 설교입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들에게 한 가지 질문하며 시작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유리잔에서 공기를 빼낼 수 있을까요? 여러분 중 한 분은 펌프로 공기를 빨아들이는 것을 제안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면 진공상태가 되며 유리가 산산조각이 나겠죠. 혹시 다른 아이디어 있으십니까? 그러면 이건 어떨까요? (유리잔에 물을 채운다) 자, 이제 모든 공기가 제거되었습니다. 크리스천의 삶에서의 승리는 여기저기서 죄가 들어와 그로 인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충만하여 얻어지는 것입니다."

미디어 자료(Media)

20.파워포인트 패키지 : 성령의 행하심 (The work of Holy Spirit)

성령의 일에 대한 설교를 위한 제목, 설교, 빈 슬라이드를 포함한 배경 세트

21. 동영상: 성령의 이름 (Names of Holy spirit)

"성령은 아마도 가장 신비스러운 하나님의 형상일 것이고 기독교 신앙에서 더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들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성령의 특징과 성격을 자세히 정리하여 우리가 이 불가사의한 것과 가깝게 지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음악:Ryan Kingsmith"

22. 파워포인트 패키지: 오순절 성냥(Pentecost match)

이러한 배경들로 오순절 신도들에게 성령의 불을 묘사할 수 있는 배경 세트

23.동영상: 오순절 (Pentecost)

이 동영상은 짤막하고 세련되게 구성되어 오순절의 사건을 되집어 보여주며 하나님께서 세상에 자신이 존재함을 알리시고 교회의 탄생을 강조하는 내용의 영상이다.

24. 파워포인트 패키지: 오순절 (Pentecost)

오순절의 당신의 메시지에 대한 밝은 색과 드라마틱한 배경

25.동영상: 오순절 이야기 (Story of Pentecost)

오순절 이야기의 창조적 테이크(take) 장면의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