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퇴치에 모본 되지 못한 교회… 깊이 사죄”

교단/단체
연합기구
김진영 기자
jykim@cdaily.co.kr
  •   
한성연, 성명 발표

“한국교회가 감염 확산 원인처럼 지목돼 참담
범교단적 방역 공동 대처 미흡했던 책임 통감
전광훈 목사의 무책임한 행태 개탄 금치 못해
사랑제일교회 성도, 속히 코로나19 검사 받길”

한성연 대표회장이자 기성 총회장인 한기채 목사 ©기독일보 DB

성결교회 연합체인 한국성결교회연합회(대표회장 한기채 목사, 이하 한성연)가 최근 교회 관련 코로나19 감염이 늘고 있는 데 대한 사과의 뜻을 담은 성명을 18일 발표했다.

한성연은 “최근 며칠 사이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이 증폭되고 있다. 방역당국과 국민들이 감염 대확산으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울의 사랑제일교회와 용인의 우리제일교회가 교회발 감염의 진원지가 되는 와중에 지난 주말의 광화문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목사의 행태가 감염 상황에 기름을 끼얹었다”고 했다.

이들은 “현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갖고 그동안 전반적으로 방역에 최선을 다해왔던 한국교회가 감염 확산의 원인처럼 지목된 상황에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최근의 교회발 감염 확산이 방역에 대한 한국교회의 범교단적 공동 대처가 미흡했던 책임을 통감한다. 감염병 퇴치를 위해 교회가 사회의 모본이 되지 못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죄한다”고 했다.

특히 “최근의 감염 증폭 원인 제공자인 전광훈 목사의 무책임한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특정 이념과 정치 집단의 도구로 전락시킨 전 씨에 대해 주요 공교단들이 분명한 조치를 내려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또 “사랑제일교회의 성도님들께 간곡하게 당부 드린다. 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속히 코로나19 검사를 받으셔서 건강도 챙기시고 방역에 적극 협력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교회는 영혼 뿐 아니라 신체의 건강까지 포함해서 온 생명을 사랑하시는 주님의 명령에 따라 생명을 살리고 구원하는 복음적 책무를 지니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교회가 더 이상 감염의 연결 고리가 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철저한 방역 의식과 실천으로 방역당국에 적극 협력하여 현재의 감염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며 “급박하게 돌아가는 감염 상황을 보면서 한국교회가 소모임과 식사모임 금지는 물론 다시금 일정 기간 동안 자발적으로 각 교회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예배하는 조치를 취하기를 권고한다”고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는 사상 초유의 국가적 위기”라며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대로 생명을 존중하고,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교회가 국민 모두와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청하며 다짐한다”고 했다.

#한성연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한기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