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규 칼럼] 욕망의 한계

오피니언·칼럼
칼럼
편집부 기자
news@cdaily.co.kr
  •   
▲이선규 목사ㅣ대림다문화센타 대표

[기독일보=칼럼] 어려서 들은 말 중에 공수래공수거(公水來空手去)라는 말이 기억난다.

요즘 나는 외손 주를 보는 기쁨을 누리고 있다. 갓난아이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점점 자라서 아이가 되고 어른이 되면서 사람은 갖는 것이 많아지게 마련이다. 옷과 신발은 물론 책과 책상, 음식과 짐, 텔레비전, 자 동차 어떤 이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재산을 쌓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은 돌아 갈 때가 있는 법 그 순간에는 옷도 신발도 필요 없고 심지어 집 조 차도 필요 없게 되는 결국 빈 손으로 가는 것 아닌가?

또한 소탐대실(少貪 大失)이라는 말도 있다.

어른들이 바둑 두는 것을 구경 한 적이 더러 있다. 상대 편 바둑 알 몇 개를 따 먹으려고 욕심내다가 도리어 자기 쪽의 바둑알을 더 많이 잃게 되었을 때 이런 말을 하게 된다. 이처럼 눈앞의 것만을 탐하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보게 된다.

그 뿐인가? 사리사욕(私利私慾)이라는 단어도 있다. 흥부전에서 보면 형 놀부는 욕심이 너 무 많다 그래서 자기 혼자만 잘 먹고 잘 살고 동생에게는 쌀 한 톨 주는 것을 아까와 한다.

이렇게 놀부처럼 자기 혼자만의 이익과 욕심을 챙기는 경우에 이 말을 사용한다. 그런데 국민의 공복이어야 할 사람들이 이사 사욕에 눈이 먼 사람들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어디 사회 뿐 이겠는가? 사리사욕에 눈이 멀어 자기 눈앞의 큰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어버리는 요즘 교계의 모습을 보는듯하여 마음이 씁쓸하다

미국의 한 방송인이 쓴 글에서 본 일화이다. 한번은 에스키모 인들이 추운 겨울철 늑대를 잡는 이야기를 들려줬는데 그것은 몸서리 쳐지는 인간의 욕망과 그 가공할 파괴력을 적절하게 묘사한 것으로 오래도록 잊혀 지지 않고 가슴에 남는다.

추운 겨울 에스키모는 날이 선 칼에 짐승의 피를 골고루 바른 후 얼어붙기를 기다린다. 그 위에 다시 짐승의 피를 바르기를 반복한다. 그렇게 해서 칼날이 완전히 얼어붙은 피로 덮일 때까지 그 과정을 반복 하는데 그렇게 한 후 에스키모는 그 칼을 적당한 장소를 찾아 칼날이 위를 향하도록 눈 위에 고정시킨다.

달빛 휘엉청 밝게 얼어붙은 북극의 백야(白夜), 배가 출출해진 늑대는 그의 예리한 후각을 총동원 피 냄새를 좇아 먹이를 찾아 나선다. 먹이를 발견한 늑대 놈은 그 싱그러운 맛에 도취해 점점 더 빨리 미친 듯이 핥기를 계속 한다. 북극의 얼어붙은 달 빛 아래서 더욱더 광적으로 칼날을 핥아 댄다.

자신의 뜨거운 피가 칼날에 낭자하게 묻어나는 것도 모르고 죽을 때까지 그 죽음의 동작을 중 단 하지 못한다.

이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욕망을 제어하지 못한 인간의 최후를 보게 된다. 역사의식이 결여된 인간은 지위의 고하와 학문의 다과에 관계없이 이 욕망 앞에서 자제할 줄 모른다. 앞뒤 재보고 가릴 것 없이 움켜쥐고 물어뜯는다.

선교 200년을 바라보는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열심히 전도하여 세계적인 교회들을 이룩한 것 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크고 작은 국난을 극복하고 가난 속에서도 괄목 할 만 한 선교 대국을 이룬 것도 자랑 할 만 하다. 그러나 외화내빈(外華內賓)이라는 말과 같이 겉으로 화려하게 보이는 대형교회 이면에는 희생된 작은 교회들이 있다는 기막힌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그 중에 놀부의 마음처럼 흥부에게 나누어 주기를 꺼려하고 욕심 부리다가 한국 교회 전체의 이미지를 상실하는 소탐대실이 더 이상은 멈추어 지기를 비는 마음 간절하다.

지혜로웠던 솔로몬의 말이 생각난다. “공정하고 의로운 왕은 나라를 안정하게 하지만 뇌물을 강요하는 왕은 나라를 망하게 한다.” 솔로몬의 지혜서(잠언) 29:4의 말씀으로 외경에 있는 말이지만 귀에 가깝게 들려온다.

인간 욕망의 한계점은 어디인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무한대’라는 것이다. 그러나 끝 간 데 없이 치닫는 욕망이라는 감정을 제어 할 수 있는 브레이크 장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역사의식이 바로 그것이다. 역사의 심판을 두려워 할 줄 아는 사람, 그런 사람은 함부로 날 뛰 거나 혼자 우쭐대는 자는 아니다.

장내가 떠나갈 듯 한 박수 속에 스타가 되고 싶다. 전 세집은 이제 그만 내 집도 이 나이에는 좀 넓은 평수에다 정원도 갗 추어 지면 더 좋고 몇 대 정도 차고도 갖추고 자가용도 좀 고급이면 안성맞춤이고 그뿐인가? 손주라도 미국에 보내 학위라도 따게 해야 하고... 이 끊일 줄 모르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마셔도마셔도 가시지 않는 목마름이여! 영원한 갈증이여!

그때 주님의 음성이 들려온다. “세상이 주는 물은 다 시 목마르려니와 내가주는 물은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 하리라.”

#이선규칼럼 #이선규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