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팀쿡, '테러범' 아이폰 잠금해제 거부

국제
미주·중남미
뉴스룸 기자
news@cdaily.co.kr
▲애플 CEO 팀 쿡 ©트위터ㅣ팀 쿡

[기독일보=미국 연방수사국(FBI)이 테러범의 아이폰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잠금장치를 해제하라는 법원의 명령을 애플이 기업철학을 들어 완강히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은 17일(현지시간) '고객에게 드리는 메시지'를 통해 "미국 정부는 애플이 우리 고객의 보안을 위협하는 전에 없는 조처를 받아들이라고 요구해 왔다"며 "우리는 이 명령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쿡은 FBI의 요구를 수용하는 행위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위협할 '위험한 선례'가 될 것이라고 경계했다.

로스앤젤레스(LA) 연방지법은 앞서 미 캘리포니아 주(州) 샌버너디노에서 지난해 12월 발생한 무슬림 부부의 총기난사 사건과 관련, 애플에 FBI의 총기테러 수사를 위해 이들 테러범의 스마트폰 잠금해제를 위한 기술 지원을 명령했다.

FBI는 14명을 살해한 이들 테러범 부부의 아이폰 교신 내용을 파악해 공범의 존재 여부나 극단주의 세력과의 연계성을 조사하려고 하지만, 잠금장치와 암호를 풀지 못해 수사의 어려움을 겪는 상태다.

이에 대해 공화당 대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그 사람들은 도대체 자신들이 누구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비판하면서 "법원명령에 따라 애플은 잠금장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법원명령에 100% 동의하며, 법원명령이 있으면 당연히 잠금장치를 해제해야 한다"면서 "결국 안보에 관한 것인데 우리는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또 (테러 방지를 위해) 머리를 써야 한다. 상식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폰보안 #팀쿡 #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