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합참의장 "아·태 지역 'MD 우산' 구축 진전"

【워싱턴=신화/뉴시스】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이 이달 말께 사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가 주목받고 있다. 뎀프시 합참의장이 18일(현지시간) 미 하원 군사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15.03.19   ©신화뉴시스

[기독일보] 24일(현지시간)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이 "아시아·태평양 역내의 통합된 미사일 방어(MD) 우산을 구축하는 데 진전을 보고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뎀프시 의장은 이날 첫 순방지인 일본으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한국과 일본 모두 각 국의 입장에서 MD 체계 획득에 대한 책무를 다 하고 있다"며 이는 3국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방문길에서 미국의 우방인 일본과 한국 양국의 군대 및 정치 지도자를 만날 계획"이라며 "이번 순방의 주요 목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군의 전력 및 전략의 재균형에 있다"고 설명했다.

뎀프시 의장은 "한국 방문에서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공중 및 미사일 방어, 군사훈련, 북한 도발 대응책 등 기존의 논의에 기초해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과는 6개월마다 한 번은 직접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는 양국 간 나눌 얘기가 많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한·미 합동군사훈련 기간 동안 도발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는 수단이 합동군사훈련"이라며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이를 강화할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뎀프시 의장은 26일 한국을 방문해 28일까지 머물 예정이다. 그는 최윤희 합참의장과 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합참의장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