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파소 대통령, 비상사태 선포…집권 반대시위 악화

블레즈 콩파오레 부르키나파소 대통령이 30일 자신의 집권연장에 대한 반대시위가 악화되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1987년 쿠데타로 집권한 콩파오레는 자신의 5선을 허용하는 헌법 개정을 추진하다 시위대가 의회를 점거하고 불을 지르며 강하게 반발해 집권 27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아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이다.

그는 이에 앞서 헌법 개정 추진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나 한 번 폭발한 민심은 진정되지 않았다.

콩파오레는 비상사태를 선언하면서 시위중단도 촉구했으나 그가 어디서 그런 발표를 하고 있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당국자들은 이날 소동으로 최소한 1명이 사망사고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비상사태 선언 후 얼마 되지 않아 합참의장인 호노레 트라오레 육군대장이 오후 7시부터 오전 6시까지 통금을 실시하며 정부와 의회는 해산됐다고 발표했다.

이날 군중들은 각료들의 집을 공격했으며 옛 수도이자 제2의 도시 보보듈라소에서는 상가가 약탈당했다.

시위대들은 헌법 개정 투표가 중단됐다는 소식에도 "이 정권은 끝났다"며 "우리는 다시 그를 보고 싶지 않다"고 외쳤다.

의회지역의 주 건물에서 화염이 치솟는 가운데 많은 의원들은 인근 호텔로 피신했다.

야당 의원인 아블라세 웨드라오고는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다. 시위대들이 누구의 말에도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어 사태가 통제 불능이다"고 말했다.

【와가두구=AP/뉴시스】

#부르키나파소 #비상사태선포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