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동해병기법안', 자동폐기 가능성

미국 뉴욕주에서 한인들이 추진했던 공립학교 교과서의 동해 병기의 이번 회기 통과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인사회에 따르면 뉴욕주 하원은 회기 종료를 하루 앞둔 이날까지도 동해 병기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조차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뉴욕주 상원을 통과한 동해병기 법안은 자동폐기될 가능성이 크다.

이 법안은 2016년부터 발행되는 뉴욕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일본해와 동해를 함께 표기한다는 내용이다.

상원 통과에 이어 하원에 미리 제출돼 있던 법안도 상원통과 법안과 같은 내용으로 수정발의되면서 기대를 모았지만 하원에서 정파적인 이해관계가 표출되면서 속도를 내지 못했다.

상원 통과를 주도한 토니 아벨라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해 만든 독립민주컨퍼런스 소속이어서 하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기 종료와 함께 법안이 자동 폐기되면 9월 시작되는 다음 회기때 새로 법안을 제출해야 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뉴욕주 토니 아벨라 상원의원이 발의한 '위안부 역사및 동해 병기' 결의안이 뉴욕주 상원 법사위원회를 통과했다. 뉴욕한인학부모협회는 12일 "아벨라 의원이 반가운 소식을 전해 왔다.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14일 열린다"고 밝혔다. 아벨라 의원이 상정한 '뉴욕주 교과서 동해 병기 표기와 위안부 기재 법안(S6599)'은 뉴욕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가 병기되고 수업 현장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교육을 의무화하는 법안이다. 사진은 지난달 '동해 티셔츠'를 입고 뉴욕한인학부모협회 최윤희 회장과 기자회견하는 아벨라 의원.   ©뉴시스

#동해병기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