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이나에 선불로 가스 공급" 엄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가스 공급을 선불 조건으로 전향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이는 다음주 우크라이나 사태를 두고 미국 러시아 유럽연합(EU)및 우크라이나가 처음으로 회담을 갖기에 앞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볼 수 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친러시아 시위대들이 동부에서 폭동에 가까운 소요를 일으키고 있는 데다 러시아 군대가 국경 부근에 집결해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경제도 파산 직전인 상황에서 가스 대금의 선불지급 요구는 우크라이나의 숨통을 조이는 격일 수 있다.

최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미군을 동구에 배치함으로써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으나 러시아의 최근 전략은 군사적으로 침공하지 않고도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비치고 있다.

러시아는 이번 회담에서 우크라이나가 연방제로 전환해 중립적인 위치를 갖도록 개헌을 하는 등의 로드맵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런 요구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고 이 나라가 NATO에 가입하지 않기를 바라는 러시아의 의중을 반영한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지금까지 러시아의 통제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왔다.

푸틴은 이런 상황에서 우크라이나에게 개스 대금의 사전지불을 요구하리라는 시사를 던진 것이다.

그것은 이미 파산 문턱에 이르러 휘청거리고 있는 한 나라에게는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다.

그는 EU와의 "추가 협의"들이 별로 결실이 없을 경우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이미 가스 공급에서 할인가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여기에다 우크라이나는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140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주민들에 대한 에너지 보조금도 삭제하기로 했다. 그것은 러시아가 가스 대금의 할인을 중단하지 않아도 이미 가스 가격이 5월1일부터 50% 오르게 됐음을 말해준다.

여기에다 친 러시아 시위대들이 계속 동부지방에서 정부청사를 점거하고 있는 것도 우크라이나로써는 견디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우크라이나의 전도는 아무도 예상하기 어려운 상태다.

#푸틴엄포 #우크라이나가스 #가스공급선불로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