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출퇴근에 대중교통 이용하면 열량 2배 소모

집에서 한 시간가량 걸리는 거리를 출 퇴근하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자가용 이용때 보다 두 배 가까운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희대 스포츠의학과 이만균 교수 연구팀은 4일 개인이 자가용으로 60분가량 이동했을 때 총 108㎉가 사용된 것으로 측정됐다고 밝혔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했을 때는 걷는 활동이 더해지면서 총 211㎉의 에너지가 사용됐다. 환승시 에스컬레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한다면 추가로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게 된다.

주 5일 출퇴근에 대중교통을 이용한다고 하면 자가용을 탈 때보다 매월 4천120㎉, 연간 4만9천440㎉를 더 소비하는 셈이다.

이를 지방량으로 환산하면, 연간 6.42㎏의 체중감량 효과로 나타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팀은 열량 소비 측정을 위해 수도권 출퇴근 경로의 하나인 수원에서 서울 강남권으로의 이동경로를 따라 '이동용 가스 분석기'를 착용하고 측정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60분 중 절반은 서서, 나머지는 앉아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측정했으며,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버스정류소나 지하철역까지 거리는 걸어서 1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산정했다.

이 교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비만을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이는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도시가 자가용 이용률이 높은 도시보다 시민의 비만과 고혈압 비율이 낮다는 해외연구와 유사한 결과"라고 말했다.

자료사진/서울 지하철   ©뉴시스

#대중교통운동량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