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자녀들과 '책'으로 소통해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오랜만에 조부모부터 손주까지 3대가 모인자리에서 세대간 어색함을 느낀다면 '책'을 통해 소통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은 30일 설 연휴를 맞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책과 이를 통한 다양한 놀이방법을 소개했다.

◇'유아~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가족이라면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라면 추천도서를 함께 읽으면서 즐거운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다.

그림책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채인선·이억배 지음, 재미마주)'는 무엇이든 하기만 하면 많이 하는 '손 큰' 할머니가 숲 속 동물들과 함께 만두를 빚는 얘기다. 이야기를 통해 이웃과 함께하는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설 전날 아이들과 집에서 보물찾기 놀이를 하며 전통의 개념을 알려주는 그림책 '까치 설날은 보물 찾는 날(임병희 지음, 웅진주니어)'과 세계에 우리 음식을 소개하는 책 '세계 으뜸 우리 음식(최준식 지음, 마루벌)' 등도 읽어볼 만 한 책으로 꼽혔다.

이밖에 '구석구석 숨어있는 전통문화를 찾아라(한혜선 지음, 거인)'와 '얼쑤 우리 명절, 별별 세계 명절(차태란 지음, 해와나무)'은 각각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명절 등을 소개하는 책도 있다.

◇책을 통한 다양한 게임도

책 읽기가 지루하다면 어른이나 아이할 것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는 책을 통한 게임으로 '교육'과 '놀이'의 1석2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림이 많고 등장인물이 여러명 나오는 책에서 특정 인물을 찾는 '이런 사람 찾아라' 놀이가 있다. 2명이 한 팀을 이뤄 책에서 알맞은 인물을 발견하면 이기는 방식이다.

작은 사이즈의 책 여러 권 있다면 책으로 문양이나 단어를 만들어 도미노로 구성하는 놀이도 있다.

아울러 책 속에 등장한 인물들의 이름을 쪽지에 적어 하나씩 선택하도록 하고 각자 선택한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 게임도 있다. 단순히 놀이뿐만 아니라 책이 전하는 이야기와 교훈을 내면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사진은 단편 작가로는 처음으로 9일 노벨문학상을 받은 앨리스 먼로(82)는 마거릿 애투드(74)와 함께 캐나다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북아메리카 최고의 단편소설 작가로 손꼽힌다. '내가 너에게 말하려 했던 것' '공공연한 비밀' '떠남'을 비롯해 11권의 단편집과 소설 '소녀들 발표했고 세계 13개국 언어로 번역 출간됐다. 최근작으로 2009년 출판된 단편집 '투 머치 해피니스(Too Much Happiness)'가 있다. 국내에는 '떠남' '행복한 그림자의 춤' '미움 우정 구애 사랑 결혼' 등이 출간됐 있다. 각각의 짧은 이야기 속에 삶의 복잡한 무늬들을 섬세한 관찰력과 탁월한 구성으로 아름답게 그려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야기들이 지역적이고 페미니즘 성향이라는 평도 있다. '총독문학상' 세 차례, '길러 상' 두 차례, '미국도서비평가협회 상' '오 헨리 상' '맨부커 상 인터내셔널 부문' 등을 받았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13번째 여성 작가로 이름을 올렸다.   ©AP/뉴시스

#설연휴 #책으로소통 #자녀와책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