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여성들로부터 얻는 인권에 관한 교훈”

국제
중동·아프리카
이미경 기자
mklee@cdaily.co.kr
이란 전역에서 ‘여성, 생명, 자유’를 요구하는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BBC 뉴스 보도화면 캡처

인도의 인권운동가인 조셉 드 수자(Joseph D'Souza) 대주교가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이란 여성들로부터 얻는 인권에 관한 교훈’이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게재했다.

그는 “마사 아미니(Mahsa Amini)가 이란 종교경찰에 의해 사망하면서 전국적인 봉기가 시작됐다. 그녀는 머리카락이 전통적인 히잡에서 벗어나도록 허용한 혐의로 체포됐다”면서 글을 시작했다.

그는 “이란 여성과 통치자들의 관계가 왜 이렇게 되었는가? 이슬람 종교지도자들과 정치권력자들은 여성의 권리에 관한 한 모든 것이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언제 깨닫게 될까?”라고 질문했다.

그러면서 “지역적 억압은 숨길 수도 없고 지역적 문제라고 주장할 수도 없다. 모든 종교와 마찬가지로 이슬람은 현대 시대와 근본적 권리에 대한 끊임없는 인간의 추구와 씨름한다. 세계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기회 증가, 세계적인 교류에 참여할 수 있는 자유로 인해 다른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로 어둠 속에 갇힐 수 없다. 세상은 인간의 존엄성, 정의, 자유의 문제에 대해 완전히 투명하다”라고 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많은 문화권에서 남성들은 여성의 자유를 억압, 예속 또는 거부했으며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다”라며 “세계는 자신의 권리를 위해 반란을 일으킨 이란 여성을 응원하지만, 그들의 투쟁을 종교에 대한 공격이나 선택적으로 히잡을 착용하길 원하는 다른 여성에 대한 공격으로 바꾸어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그는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정반대의 발전이 작동하고 있다. 인도의 매우 다양한 인구에는 히잡을 쓰고 있는 무슬림 학생과 히잡을 무시하는 무슬림 학생이 있다. 그러나 카르나타카 주에서는 정부가 이슬람 소녀들이 학교에서 히잡을 착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 결과 많은 이슬람 소녀들이 학교에서 히잡을 착용할 권리를 위해 투쟁하고 있다. 사건은 이제 대법원으로 넘어갔다”라고 했다.

그는 “인간의 자유 문제로서, 종교적 상징을 착용할 권리와 착용하지 않을 권리는 국가 입법부가 아닌 여성 자신이 결정하는 것 아닌가? 프랑스와 영국 같은 국가에서 종교가 복장 규정에 전면적인 제한을 두는가? 기독교인 여성이 십자가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나? 아니면 시크교도가 터번을 쓰지 못하도록 막았는가?”라고 했다.

그는 “이 어려운 시기,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 흔들리는 세계경제, 무의미한 전쟁, 대만에 대한 중국의 긴장 가운데 종교 지도자들이 생명을 보호하는 문화의 측면을 타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며 “오늘날 세계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은 민족 간 평화 추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종교 및 정치 지도자들이다.시민의 화합이 없다면 우리는 더 나아가 종교적 편협과 폭력으로 휘몰아칠 위험이 있으며 전 세계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