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하교회 전국적 단속…기독교 탄압 심화 우려

잔강 목사 "10년내 교회 없애라는 비밀 지시 있었다"
지하교회 성도들이 희미한 손전등 아래서 성경을 읽고 있는 모습.   ©RFA

중국 당국이 '가정교회'로 불리는 지하교회에 대한 일제 조사에 들어갔다는 소식이다. 전국적인 기독교 탄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4천500만 명에서 6천여만 명이 가정교회로 불리는 무허가 지하교회나 지하성당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아시아자유방송(RFA)이 미국 반 중국 인권단체 '차이나에이드(ChinaAid)'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산둥(山東)성 자오저우(교<月+交>州)시,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시와 선전(深천<土+川>시,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 충칭(重慶)직할시 등지에서 가정교회에 대한 당국의 단속이 강화됐다다.

특히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칭다오(靑島)시에 속한 현급도시인 자오저우 선전 당국은 최근 당 기층조직인 향ㆍ진(鄕鎭) 당 위원회에 가정교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파악해 보고하라는 문건을 내려 보냈다.

차이나에이드가 입수한 문건은 가정교회의 위치, 지도자, 핵심 신자, 전체 신자 수, 선교 활동, 그리고 해외 단체와의 연계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오는 25일까지 제출하라고 지시하고 있다.

문건의 지시 사항에는 정부 통제하에 있는 중국 기독교 삼자 애국운동위원회에 대한 가정교회 신자들의 태도와 가정교회가 당국의 공식 지시를 수용할지의 여부 조사도 포함돼 있다고 RFA는 전했다.

중국 가정교회연합회 자오저우시지부 부지부장인 잔강 목사는 "이번 일제 조사가 10년 내에 지하교회를 없애라는 당국의 2011년 '비밀 지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진 목사는 당국이 자신의 구역내 모든 가정교회를 대상으로 이런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확인하면서 자오저우에만 가정교회가 100개가 넘는다고 밝혔다.

잔 목사는 당국이 향진과 촌(村)의 통일전선 조직, 촌 위원회, 주민 등 모든 조직을 동원해 가정교회 조사를 벌이고 있다면서 선전, 항저우, 충칭 등지에서도 이런 조사가 진행중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최근 들어 가정교회의 선교 활동에 대해 강경 대응해 왔다. 지난 2월 한국 선교사 한 명이 산둥성 지모시 가정교회에서 개최된 선교대회에 참가했다가 미국인 선교사 한 명과 함께 공안에 연행되기도 했다.

베이징(北京)에선 서우왕(守望)교회의 조선족 진톈밍(金天明) 목사는 지난 2011년 4월 가두 예배를 주도한 후 23개월째 가택에 연금돼 아직 풀려나지 않고 있다

#진강목사 #중국지하교회탄압 #중국가정교회 #중국기독교탄압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