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 요더 작가의 ‘자녀들이 교회를 떠나는 10가지 이유’

문화
  •   

마르크 요더 작가의 '우리의 자녀들이 교회를 떠나는 놀라운 10가지 이유'란 제목의 글이 지난 4일(현지시간) 처치리더스 닷컴에 실렸다. 아래는 요더 작가가 꼽은 아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 10가지.

10. 아이들은 교회가 "관련 있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당신은 그것을 잘못 읽지 않았습니다. 나는 관련이 없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2,000년 된 유서 깊은 믿음을 가지고 체크무늬와 스키니진을 입고 그 믿음을 우리 아이들에게 "멋진" 상품으로 판매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멋지지 않습니다. 현대적이지 않습니다. 우리가 포장하는 것은 우리가 복음화하도록 부름받은 세상의 값싼 모조품에 불과합니다.

인용문에 따르면 "배가 바다에 있으면 모든 것이 좋습니다. 배가 침수되면 곤경에 처하게 됩니다." 나는 경건한 도둑처럼 "세속적"인 것에 대해 호언장담하지는 않겠습니다. 나는 우리가 5분짜리 성경 본문에서 하품을 하지만 기독교인임을 모호하게 언급하는 작은 유명인이나 운동선수를 보고 아쉬워하는 우리 자신에 거의 넘어질 뻔했다는 사실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피 우리는 세상이 우리도 멋지다고 생각하기를 바라는 지망생입니다. 현실 세계를 만난 우리 아이들은 그러나 우리의 "너 처럼 멋지다"는 포즈를 조롱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처럼" 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실제 모습에 비해 덜 변했습니다. 진실을 목표로 하지 않는 이상 20대 청중처럼 보이려고 하는 중년 목회자는 진정성이 없고 의미가 없습니다.

9. 아이들은 처음부터 교회에 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노아의 방주를 테마로 한 어린이집부터 여름 캠프 어린이 교회, 각종 행사와 콘서트에 이르기까지 많은 복음주의 청소년들이 "교회는 아니지만 세상과 같지 않은" 온실 속에 있습니다. 그들은 까다로운 아기를 둔 새로운 부모와 산소 탱크에 앉은 노인 사이에 앉은 적이 없습니다. 그들은 삶의 모든 계절에 대한 복음의 전체 타임라인을 보지 못합니다. 대신, 우리는 메시지를 무시하고 언성을 높이고 놀란 행동을 취할 뿐입니다.

8. 아이들은 똑똑해져서 교회를 떠납니다.

우리 학생들이 집을 나갔을 때 "더 똑똑해졌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누군가가 실제로 그들을 지적인 사람으로 취급했습니다. 불가지론자들과 무신론자들은 메시지를 얕잡아 보기보다는 우리의 젊은이들을 지적인 사람으로 대하고 질문과 의심에 대한 "깊은 생각"으로 그들의 지성에 도전합니다. 이러한 "의심" 중 많은 부분이 수세기에 걸쳐 우리의 믿음에 대해 깊이 있게 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7. 아이들은 우리가 그들을 비무장 상태로 보냈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의 우리 교회는 부끄럽게도 우리의 신앙에 무지한 젊은이들을 세상에 보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을까요? 우리는 교리 교육을 폐기하고 "신조가 아닌 행위"로 판매하고 "그들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찾는 탐구를 시작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저는 당신의 교회에 "What We Believe" 페이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로 강단에서 가르치고 강화되고 있습니까? 칭의와 성화의 차이를 모르는 복음주의 교회 지도자들(목사)을 만났습니다. 나는 속죄를 이해하지 못하는 대형 교회 이사들을 만났습니다.

신앙을 정확하게 가르치기보다 이끌어내고 이끌어 가는 능력으로 지도자를 뽑는다면, 글쎄요, 정통 교리와 역사적 믿음을 강조하는 그들은 신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놀라셨나요?

6. 아이들은 우리가 그들에게 손을 내밀었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우리는 우리가 "느끼는" 내적/주관적 신념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우리는 그들도 그것을 "느끼는" 것을 정말로, 정말로 정말로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복음화하라는 부름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이런 주관적인 믿음을 물려줄 수는 없습니다.

그들의 믿음을 걸 만한 견고한 것이 없고, 그들을 수세기의 역사와 결부시키는 역사적 신조도 없고, 빵, 포도주, 물의 물리적 요소도 없이 그들의 믿음은 주관적인 느낌에 있습니다. 대학에서 고양된 교회는 우리 인간의 본성에 훨씬 더 큰 호소력을 지닌 것들을 놓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5. 아이들은 공동체를 갈망하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구도자 민감운동과 교회성장운동이 등장한 이후 이 단어가 교회 곳곳에 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나요? 우리 아이들은 집을 떠날 때 거의 평생 동안 살았던 제조된 지역 사회를 떠납니다. 지역 사회에서 "하는" 행위로서의 신앙을 통해 그들은 곧 "지역 사회"에서 이러한 "삶의 변화"와 "삶의 개선"을 다양한 맥락에서 경험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지역사회가 공동체를 주는 삶의 개선을 경험한 그들은 교회를 떠나게 됩니다.

4. 아이들은 더 나은 감정을 찾았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우리는 외적, 객관적, 역사적 믿음이 아니라 내적, 주관적 믿음을 청소년들에게 주었습니다. 복음주의 교회는 우리 아이들에게 신앙의 기초를 가르치거나 가르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단지 그들에게 "착하고" "예수를 사랑하라"고 격려할 뿐입니다.

그들이 집을 떠날 때, 그들은 그들이 "영적으로 성취"될 수 있고, 최신 라이프 코치로부터, 또는 친구와 시간을 보내거나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함으로써 동일한 주관적인 자기 개선 원칙(그리고 따뜻한 퍼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주관적인 자기 개선의 기회를 그들을 결코 놓치지 않고 그것을 잡으려고 뛰어들며 교회를 떠납니다.

3. 아이들은 척하는 것이 지겨워서 교회를 떠납니다.

"지금 가장 좋은 삶", "매일 금요일" 복음주의 세계에서 우울증, 투쟁 또는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그 찡그린 얼굴을 거꾸로 돌리거나 따라가십시오.

"당신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을 섬기지 않는 어떤 것(또는 그 누구라도)을 제거하기 위해 꾸준히 설교를 하는 아이들은 미소를 지을 수 밖에 없었고, 옛 노래가 격려한 것처럼 "행복하세요. 항상 행복해." 우리 아이들은 똑똑하고 종종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내가 이 아이들에게서 자주 듣고 많이 듣는 메시지로 나팔을 불고 있습니다. "교회는 위선자들로 가득합니다." 그리스도인인 척하는 신앙인들 척하면서 율법 의식에 꽉 차 있는 이들에게서 떠납니다.

2. 아이들은 진리를 알기 때문에 교회를 떠납니다.

그들은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이 배운 모든 "착한" 도덕주의? 성경에는 율법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노아의 방주 놀이 공간인 Do/Don't Do에 아이들을 맡겼기 때문에 희석하지 않고 먹인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착한 아이는 하거나 하지 않는다"가 되고 어른이 되어서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이것을 하세요"가 됩니다. 복음은 "구원을 받는" 또 다른 "해야 할 일"로 간략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그들의 식단은 율법이며 성경은 율법이 우리를 정죄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그 미소 짓고 낙관적인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라"는 비전 선언문은 무엇입니까? 예, 당신은 그것으로 젊은이를 비난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속한 교단이 반대하는 것(술, 담배, 춤, R 등급 영화 보기)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선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구되는 것에 대한 예수님 자신의 말씀. 이 법칙에는 쉼이 없고, 만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러닝머신만 있을 뿐입니다. 어느 쪽이든 그들은 교회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1. 아이들은 교회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교회를 떠납니다.

우리 아이들은 똑똑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가르친 메시지를 받아들였습니다. 교회가 단순히 지역 사회에서 더 나은 삶을 얻기 위해 삶의 적용 원리를 배우는 장소라면...당신은 그것을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 그들은 일요일에 일찍 일어나 전날 밤에 갔던 유흥 장소의 값싼 모조품을 보았습니까? 그들과 "관련"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중년 목사는 그 효과가 그렇게 파괴적이지 않다면 우스꽝스러운 진부한 표현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