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다음달 26~31일 발사…이번이 마지막 시도

2020년 목표인 한국형 우주발사체(KSLV-2)개발 위해 꼭 성공해야
▲ 지난 2009년 8월 25일 첫 발사 당시 나로호 모습. ⓒ나로우주센터

앞서 2차례 실패를 맛본 한국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Ⅰ)가 마지막 도전에 나선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10월 26~31일 사이에 나로호 3차 발사를 하기로 하고 관련 국제기구에 이를 통보할 계획이라고 11일 발표했다. 발사 시간은 오후 3시 30분부터 7시 사이다.

교과부는 최종 발사일과 발사시간은 향후 기상상황 등을 고려하여 발사예정일에 임박해 결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관련 국제기구에 통보하는 문서에는 관례상 발사예정일을 발사 가능기간의 첫 번째 날인 10월 26일로 설정하고, 발사예비일을 10월 27~31일로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노경원 교과부 전략기술개발관은 "최종 발사일과 발사시간은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발사 예정일이 가까워지면 결정할 것"이라며 "기상조건 등 돌발 변수로 발사예정일이나 발사예비일 내에 추진되지 못하고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 나로호 발사 시퀀스 ⓒ나로우주센터

나로과학위성에 대해서는 발사체와의 기계‧전기 접속 시험, 지상국 운용 시험, 배터리 점검 및 충전 등의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로는 추가 발사 계획이 없기 때문에 이번 3차 시도에 실패하면 2020년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 우주발사체(KSLV-2) 개발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나로호 #3차발사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