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인사청문회 “대북송금 합의서 ‘논의는 있었다’ 밝혀”

정치
정치일반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하태경, 비공개 인사청문회 직후 박지원 답변 공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지난 27일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에 30억 달러를 지원한다'는 비공개 합의서에 서명했다는 의혹과 관련, 비공개 인사청문회에서 "논의는 있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밤 늦게 박 후보자에 대한 비공개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청문회가 비공개로 전환된 후 "2000년 3월 8일 싱가포르에서 (북측 특사와) 1차 접촉이 있었고 (3월 17∼18일) 상하이에서 2차 접촉이 있었다"며 "북한은 협력 지원을 요구했지만 남측은 현금지원이 안 된다고 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대신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이나 민간 사업가 등의 투자 자금으로 20억∼30억 달러의 대북 투자가 가능하지 않겠냐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는 건 인정한 것"이라며 "합의문 내용 언급은 했지만 실제 서명은 작성하지 않았다는게 답변"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비공개 회의에서 서명과 관련해 "당시 논의 내용을 아는 사람이 조작한 것 같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진행된 공개 청문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비공개 합의서에 대해 질의하자 "기억이 없다"고 답변했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가 끝난 뒤 '서면합의가 조작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 '합의서 작성 사실이 없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뉴시스

#박지원 #국정원장 #청문회 #이면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