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콜센터' 감염 여파 부천까지…사회적 거리두기 '절실'

사회
식품·의료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콜센터 내 확진자 다녀간 부천 한 교회서 9명 추가 확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지인 콜센터 인근 서울 구로역에서 지난 13일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1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구로 콜센터'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 환자가 부천의 교회에서도 발생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평가하고 추가 대책을 논의키로 했다. ©뉴시스

'구로 콜센터'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파 범위가 경기 부천시까지 확산됐다. 정부는 전문가들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평가하고 추가 대책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4일 오후 2시10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다수의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구로 콜센터' 관련 확진환자는 115명으로 늘었다. 이 중 82명은 동일 건물 직원이며 33명은 이들의 접촉자가 감염된 '2차 전파' 사례다.

여기에 11층 콜센터 소속 확진환자가 방문했던 경기 부천시 소재 교회에서 현재까지 9명의 확진환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콜센터 직원과 이들의 가족 간 전염에 이어 사회적 활동을 통한 감염 전파까지 발생한 것이다.

다만 이곳의 감염원인은 아직 오리무중이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조금 더 행적에 대한 역학조사라든지 정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구로 콜센터와 같은 감염원을 알 수 없는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면서 개학 연기 등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정책의 보완에 나섰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 8086명 중 81%가 집단발생과 연관이 있고 '신천지' 관련 사례는 62%다. 현재 국내 환자 중 중증단계 환자는 29명, 위중단계 환자는 63명으로 총 92명이 경증이 아닌 환자다.

권 부본부장은 "오늘(14일) 감염병위기대책전문위원회가 열려 전문가들이 모여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대한 평가, 추가 대책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3월22일까지 각급 학교와 어린이집 등 보육·교육시설이 휴교에 들어간 상태다.

권 부본부장은 "대부분 전 사회적인 전파의 시작이 아동으로부터 시작해서 가정을 거쳐서 사회로 전파되는 것이 과거 우리가 알고 있는 독감의 유행양상"이라며 "대상이 누구이든 장소가 어디이든 간에 건강을 위해서는 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전문가와 좀 더 논의하고 또 부처내에서도 저희 좀 더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사업 등의 목적으로 해외로 출국할 때 건강상태를 입증하는 건강상태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에서 발급을 하고 있다. 정부는 발급기관을 약 5개 정도로 늘릴 예정이다.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코로나19 관련 치료제는 아직 코로나19 전용 치료제가 개발되진 않았지만 기존에 만들어진 약제 중 코로나19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약제들이 있다. 칼레트라, 하이드록신클로로퀸 등이 해당한다.

권 부본부장은 "칼레트라 같은 경우 재고량 자체는 충분한 양이 보관돼 있고 국립중앙의료원을 비롯한 국립대병원 일부, 대구지역의 경북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등에 보관돼 있다"며 "하이드록신클로로퀸은 국내에 약 40만명분 이상 유통되고 보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병 환자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공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각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했다. 그동안 지자체별 동선공개 범위가 다르고 일부 동선의 경우 확진환자의 사생활과 밀접한 부분이 있어 인권보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동선 등 정보공개 대상기간은 첫 증상 발현 1일 전부터 격리일까지로 통일했다.

확진환자와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와 이동수단은 공개하되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는 제외하고 거주지 세부 주소나 직장명 등은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직장에서 불특정 다수 전파양상이 확인되는 등 대중에게 꼭 알릴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공개할 수 있도록 했다.

/뉴시스

#콜센터 #부천교회 #코로나 #코로나19 #우한코로나 #신종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