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후조리원 요금 공개…'요금 인하 유도'

부가세 면제 조치에도 요금 인하효과 미미…'산모 불만'

서울시가 산모들에게 산후조리원 요금을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부가세가 면세된 산후조리원 이용요금을 30일부터 한국산후조리업협회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업체들의 자발적 요금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방편이다.
 
앞서 기획재정부가 지난 2월2일부터 산후조리원 이용료에 부가가치세 면세를 시행했으나 요금이 인하되지 않아 산모들의 불만이 제기됐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산후조리원 125개를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면세 시행 전ㆍ후 요금과 부가가치세 면세 뒤 가격을 인하하지 않은 이유, 산모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지난 3월말 현재 서울의 산후조리원은 총 125개로 작년 12월보다 5개 증가했다. 평균 이용요금은 일반실을 기준으로 250만원이었다.
 
자치구별로는 강남구 산후조리원 평균 이용요금이 365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강서구는 179만원으로 가장 낮아 지역 간에도 큰 요금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가세 면세 뒤 요금인하를 한 산후조리원은 48개, 동일한 요금을 적용한 곳은 40개이며, 요금을 인상한 곳도 32개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산후조리원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요금이 부당하게 설정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부가세 면세후에도 요금을 인하하지 않은 곳은 세무조사를 의뢰하고 향후 저소득 산모도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산후조리원 #요금인하 #요금공개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