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개혁을 위한 연중포럼, "설교" 주제로 열려

교회일반
교단/단체
이수민 기자

[기독일보 이수민 기자] "한국교회설교, 무엇이 문제인가?"(설교의 본질과 오용)라는 주제로 '한국교회개혁을 위한 연중포럼 제2차 포럼'이 최근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3층 강의실에서 열렸다. "영화 '쿼바디스'에 답하다 - 한국교회 문제에 대한 분석 및 대안 모색"을 위한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발제자들은 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점들을 신랄하게 파헤쳤다.

무엇보다 배덕만 목사(건신대학원대학교 교회사,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연구위원, 주사랑교회)는 "한국교회 설교, 그 일탈의 역사"를 주제로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그는 먼저 "한국교회가 일제와 군부로 상징되는 제도적 악과 구조적 폭력에 대항해 저항과 개혁을 설교하는 대신, 복음에 대한 개인적, 영적, 내세적 해석을 추구하며 현실과 타협했다"고 지적했다.

배 목사는 특히 "분단 이후 반공시대를 통과하면서 친미와 반공을, 경제개발과 신자유주의 시대를 관통하면서 번영신학과 기복주의를 각각 설교의 핵심 내용으로 수용했다"고 지적하고, "그동안 교세가 증가하고, 신학교육의 수준도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한 한국교회의 강단은 성경에 대한 문자적 혹은 영적 해석에 기초해 예화중심의 주제설교에 머물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그는 "신학의 빈곤과 윤리적 타락, 그리고 시대적 교회적 압력에 시달리면서, 설교자들이 시대를 선도하는 예언자적 기능을 수행하는 대신, 시대적 비판과 근심의 대상으로 추락하고 있다"면서 "참담한 현실"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설교 표절, 교계는 어떤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교계뉴스 브리핑)이란 주제로 발표한 표성중 기자(데오스앤로고스 대표)는 "한국교회가 설교 표절에 관한 인식 자체가 매우 낮다"고 지적하고, "얼마 간의 노력들이 과연 한국교회 목회자들의 설교 표절 문제를 막을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설교 표절과 관련해서 목회자들의 실력 없음을 탓하기 보다는, 설교 표절이 아닌 솔직하게 타인의 좋은 설교를 인용하고, 참고하면서 설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한편 행사에서는 두 사람의 발제 외에도 "하나님의 능력인 복음, 그리고 설교"(권연경) "설교의 위기, 목사의 문제인가 성도의 문제인가?"(김형원) 등의 발제가 이뤄졌다.

#한국교회설교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쿼바디스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