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서울시, 메르스 의사 방역 놓고 주장 엇갈려

식품·의료
편집부 기자

서울시가 35번째 메르스 환자인 서울 대형병원 의사 A(38)씨가 의심자로 분류된 후에도 대규모 행사에 참석해 감염 우려가 제기된다고 4일 밝혔다.

고열 등의 의심 증세를 보이기 전의 행사 참석으로 전파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보건당국과의 주장과 상반돼 파장이 예상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4일 오후 10시39분 긴급 브리핑을 열고 "4차 감염 확률이 낮아도 시민안전을 지키는게 우선이라는 절박한 심적으로 섰다"며 "30일 1565명이 참석한 개포동 재건축 조합 행사에 참석한 대규모 인원이 메르스 감염 위험에 노출됐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메르스 확진 환자와 접촉한 A씨는 29일부터 기침 등 메르스 의심증세가 나타났음에도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 동안 자신이 근무하는 병원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두차례, 강남의 재건축 조합 행사에 한차례 참석했다.

특히 30일 오후 개포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행사에만 1565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돼 A씨가 수천명 이상의 시민에게 메르스를 전염시켰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우려했다.

보건복지부는 A씨의 의심 증세 발현 시점은 지난달 31일이며 지침에 따라 자택 격리했다는 입장이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준욱 중앙메르스대책본부 기획총괄국장은 "29일~30일에는 미열로 의심환자 분류 기준인 37.5도를 넘지 않았다"며 "고열 등 의심 증세는 31일 나타나 지침에 따라 격리 조치했다"고 말했다.

A씨가 대규모 조합행사와 병원 포럼에 참석했을 시기에는 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감염은 걱정하지 않다도 된다는 것이다.

또 접촉 위험도를 감안해 지침에 따라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공식자료를 내고 "모임 성격상 긴밀한 접촉이 아니었고 긴 시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규모 인원에 대한 격리조치 등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며 "조합원 명단 확보 후, 메르스 주의사항을 안내(확진 판정 안내 및 고열 등 유증상시 검사 안내 등)할 계획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미 A씨와 밀접접촉자(병원내 접촉자 49명, 가족 3명)에 대해서는 자가격리 조치 및 모니터링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의사는 한 언론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지난달 29일에는 증상이 없었다며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조합 총회와 심포지엄에 갔다는 서울시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증상이 시작된 것도 5월31일 낮부터이고 그날 밤 9시부터 자가격리에 들어갔다고 했다.

#메르스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