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공립학교 약 100개 문 닫아... 이슬람 테러 우려에 기독교 교사들 수업 거부

[미주 기독일보] 케냐 북부 지역에서 95개 이상의 공립학교가 지난 4월 가리샤 대학에서 148명의 기독교인 학생들을 무자비하게 살해했던 알 샤바브(al-Shabaab)와 같은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들에 의한 테러에 대한 두려움으로 교사들이 수업을 거부하고 있는 탓에 무기한으로 문을 닫았다.

이들 학교들은 대부분 교사로 기독교인들을 고용하고 있는데, 이들이 최근 들어 수업을 거부하면서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

가톨릭 가리샤 교구의 조셉 아레산드로(Joseph Alessandro) 신부는 "선생들이 학교를 떠나 다시 돌아오지 않고 있어서 일부 학교들이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제이콥 카이메뉘(Jacob Kaimenyi) 케냐 교육부 장관은 지금까지 약 95개 학교가 문을 닫았고, 2천명도 넘는 교사들이 수업을 거부하고 있어 거의 500여개 학교가 추가로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가톨릭 출판사 크럭스(Crux)에 따르면, 케냐 북부 지방은 무슬림이 대부분이지만, 이곳에 있는 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기독교인들이다.

교회 학교도 교사들의 수업 거부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지만, 소수의 학생들과 교사들이 수업은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카이메뉘 장관은 "학교 문을 닫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부모들이 학교에 보안관들을 요청하고 있고, 정부에서도 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보니파스 므완지(Boniface Mwangi)와 같은 이 지역 활동가는 알 샤바브가 많은 학생들을 살해한 것은 보안당국의 부패 때문이라고 케냐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그는 온라인에 발표한 성명을 통해 "보안 조직 구석구석에 퍼진 부패로 알 샤바브가 케냐를 제 집 드나들 듯 하면서 손쉽게 테러를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알 샤바브는 소말리아의 극단주의 테러조직이다.

그러나 케냐 대통령과 부통령의 대변인인 마노아 에시피수(Manoa Esipisu)는 그러나 테러 당시 케냐 정부는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고 주장했었다.

우후루 케냐타(Uhuru Kenyatta) 케냐 대통령과 캐냐 정부는 무참한 살육을 자행한 알 샤바브에 대해 가장 준엄하게 보복할 것이며 테레리즘과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맹세한 바 있다.

#케냐 #이슬람 #알샤바브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