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회 관련 소비자 불만 급증…해지환급금 미지급 상담 많아

상조회 관련 소비자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원이 21일 밝힌 '3월 소비자상담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7만332건으로 전월 5만5173건에 비해 27.5%9(1만5159건)가 증가했다.

특히 상조회 관련 상담은 2060건으로 전월 1165건에 비해 76.8%(895건)나 늘었다. 이는 전년동월에 비해서도 45.1%(640건) 증가한 것이다.

소비자원은 "상조업체 폐업 및 경영악화로 인한 해지환급금 미지급이나 지연지급이 상담내용의 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어 헬스장·휘트니스센터의 불만도 39.9%나 증가했다. 계약해지 시 위약금 과다청구나 환급금 과소지급 등이 가장 문제가 됐다. 개인트레이너 중도해지 위약금에도 불만이 많았다.

아울러 행락철을 맞아 콘도회원권과 운동화에 대한 소비자 상담도 늘었다.

콘도회원권 관련 상담은 714건으로 전월보다 79.4%, 전년동월에 비해 30.1% 증가했다. 특히 '계약해제·해지/위약금' 및 '청약철회' 관련 상담이 전체 상담의 67.9%(485건)를 차지했다.

운동화 관련 상담은 모두 602건으로 전월대비 70.1% 증가했다.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한 운동화의 배송 및 환급지연에 대한 불만 등 전자상거래 관련이 전체 상담의 51.5%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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