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위기 맞은 李총리…국정운영 차질 '우려'

정치일반
편집부 기자

이완구국무총리가 선거자금 수수 의혹에 휘말리며 취임 2개월 만에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이번 사태는 정치인 이 총리의 개인적 위상에 결정적 고비가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국정운영 전반에까지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숨지기 전 남긴 메모가 지난 10일 처음 공개될 때 까지만 해도 홍준표 경남지사 등 리스트에 이름과 금전 액수가 함께 기록돼 있는 6명의 정치인이 더 큰 주목을 받았다. 이 총리와 이병기 비서실장은 금전 액수 없이 이름만 적혀 있어 이번 의혹에서 살짝 비껴가는 듯 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부여·청양 재·보궐선거 때 이 총리에게 선거자금 3000만원을 제공했다는 육성 인터뷰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이 총리는 정치적으로 중대 고비에 직면했다.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현직 총리가 비리 의혹에 연루된 사실 만으로도 언론과 야당의 집중 공세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총리는 14일 "한푼도 받은 적 없다"고 부인하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하지만 야당은 오히려 공세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 총리가 지난 최근 성 전 회장의 측근들에게 십여 차례나 전화를 걸어 고인과 나눈 대화 내용을 추궁한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상황이 심각하게 돌아가자 여당에서도 이 총리에 대한 조속한 검찰수사를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을 구성하면서 성역 없는 수사를 예고한 상태다. 만약 이 총리가 성 전 회장에게 선거자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된다면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국무총리가 검찰에 출두하는 상황이 오게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야당은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리스트의 주인공들은 수사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직책들을 내려놓아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진실을 밝히고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야당 뿐만 아니라 여당 일각에서도 '이완구 사퇴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여야 모두의 공세에 직면한 이 총리는 더욱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고 정상적 행보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이 총리는 지난 2월17일 취임해 구심점이 사라졌던 내각을 다잡고 국정 운영의 중심축 역할을 해왔다. 취임 후 대국민담화를 통해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했고 각 부처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공공기관 정상화와 복지 효율화 문제에도 손을 댔다.

이 총리는 연말까지 30개 주요 어젠다를 발굴해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지지부진하던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 작업을 직접 진두지휘했고 총리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공직 기강 확립에도 착수했다. 향후 규제개혁과 세종시 자족기능 강화 등의 문제도 직접 챙길 계획이었다.

하지만 인사청문회를 힘겹게 통과했으나 취임 2개월 만에 도덕성 문제로 발목이 잡히면서 이 총리가 주도하던 과제들은 동력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총리실도 '성완종 리스트'가 공개된 이후 의혹 확산에 대한 우려로 초긴장 상태다.

이 총리는 지난 2009년 12월 '세종시 원안 고수'를 요구하며 충남도지사에서 사퇴했고 이 때문에 MB정부의 불법사찰을 받았다고 회고한 바 있다. 2012년에는 혈액암 판정을 받는 위기에 처했으나 10개월간의 투병 생활을 마치고 2013년 정계에 복귀했다. 또 올해 초 총리 인사청문회 때는 언론 외압 발언과 가족의 재산·병역 문제로 낙마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이 총리는 이런 정치적 위기를 딛고 총리직에 올랐고 여권의 유력 대권 주자로까지 거론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로 인해 다시 한 번 위기를 맞은 이 총리가 이번 사태를 헤쳐 나갈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뉴시스

#이완구

지금 인기 많은 뉴스